text 함수, 이렇게!

엑셀에서 데이터의 표시형식은 일반, 숫자, 통화, 회계, 날짜, 시간, 백분율, 분수, 지수, 텍스트, 기타, 사용자지정이 있습니다.


text 함수는 표시형식(셀서식)이 숫자(날짜 등)인 데이터를 사용자가 지정한 표시형식의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등의 개념을 명확히 알고 있다면 이 함수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셀서식 개념잡기

▶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활용



  숫자 데이터에 천,백,십,원 붙이기  

숫자 데이터를 text 함수를 이용하여 사용자지정 표시형식 즉 사용자가 지정하는 표시형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로 사용자 지정 표시형식에서 숫자는 #을 사용한다.

1. 아래그림과 같은 숫자 데이터가 있다. 이것은 가격을 간단하게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2. text 함수를 입력하고 표시형식을 바꿀 데이터가 있는 셀주소를 입력한다. =text(A2,


3. 표시형식을 입력한다.  =text(A2,"####원")


4. 아래와 같이 숫자 데이터에 천, 백, 십, 원이 붙었다.(표시형식이 "숫자"에서 "일반"으로 바뀌었음)



  날짜 데이터에 년, 월, 일 붙이기  

참고로 사용자지정 표시형식에서 년도는 y, 월은 m, 일은 d를 사용한다.

1. 아래그림과 같은 날짜 데이터가 있다. text 함수를 이용하여 년월일로 바꾸어 보자.


2. text 함수를 입력하고 표시형식을 바꿀 데이터가 있는 셀주소를 입력한다. =text(A2,


3. 표시형식을 입력한다. =text(A2,"yyyymd")


4. 아래와 같이 날짜 데이터가 년월일로 바뀌어 졌다.(표시형식이 "날짜"에서 "일반"으로 바뀌었음)



  주민등록번호의 앞자리를 년월일로 표시하기  

이번 예제는 초급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입력하면서 따라하면서 사고해보시면 감이 오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예제를 풀기 위해서는 date함수, left함수, mid함수, text함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주민등록번호 앞자릴를 날짜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1) 날짜형식을 만들어 주는 date함수를 입력한다. =date(


(2) left함수를 이용하여 주민번호 앞자리 2자리를 추출한다. 이것이 date함수의 년도가 된다. =date(left(A2,2),


(3) mid함수를 이용하여 주민번호 앞자리중간자리 2자지를 추출한다. 이것이 date함수의 월이 된다. =date(left(A2,2),mid(A2,3,2),


(4) mid함수를 이용하여 주민번호 앞자리 마리막 2자리를 추출한다. 이것이 date함수의 일이 된다. =date(left(A2,2),mid(A2,3,2),mid(A2,5,2))


2. 이제 날짜로 만든 것을 년월일 표시형식으로 바꾼다.

(1)text 함수를 입력하고 표시형식을 바꿀 데이터가 있는 셀주소를 입력한다. =text(B2,


(2) 표시형식을 입력한다. =text(B2,"yyyy년 m월 d")


(3) 아래와 같이 날짜 데이터가 년월일로 바뀌어 졌다.



물론 함수중첩으로 위의 1단계와 2단계를 하나의 수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