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의 키워는 엑셀 셀서식 입니다.
'서식'이란 단어를 들으면 얼른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다면 이 단어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것 입니다. 제가 그렇습니다.^^
'서식'이란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양식을 말 합니다. 비슷한 말로는 '양식', '폼' 등이 있습니다.
엑셀에서 서식이란 곧 '셀서식'을 말합니다.
셀서식이란 셀 안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표시형식, 텍스트의 글꼴, 글꼴크기, 색깔 등 과 셀의 테두리 선, 테두리 선의 색깔, 셀의 채우기 색깔 등을 지정하는 것을 뜻 합니다.
쉽게말해 나는 셀을 파랑색으로 채우기 할거야, 그리고 테두리는 검정색 실선으로 하고 입력하는 데이터는 모두 통화 표시형식으로 할거야, 입력하는 데이터의 색깔은 빨강색으로 할 거야. 이러한 것들을 설정하는 것이 바로 셀서식 입니다.
엑셀 상단메뉴에 셀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들이 분산되어 있는데 단축키 Ctrl + 1 을 이용해서 [셀서식]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얼마나 중요하면 단축키에 1을 붙였을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셀서식]창의 탭에 대하여 요약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표시형식]탭
: 셀에 입력하는 데이터의 표시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숫자, 통화, 회계, 날짜, 시간, 백분율, 분수, 지수, 텍스트, 기타(우편번호, 전화번호)로 표시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또 사용자가 서식코드를 작성하여 원하는 표시형식을 만들 수도 있다.
● [맞춤]탭
: 셀에 입력하는 텍스트의 맞춤을 지정할 수 있다. 들여쓰기, 세로쓰기, 줄바꿈 등
※ 관련 글 : 세로쓰기
● [글꼴]탭
: 셀에 입력하는 텍스트의 글꼴, 글꼴크기, 색깔 등을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위첨자, 아래첨자 효과를 줄 수도 있다.
※ 관련 글 : 위첨자와 아래첨자
● [테두리]탭
: 셀의 테두리를 지정할 수 있다. 테두리 선, 테두리 선의 색깔 등
● [채우기]탭
: 셀을 원하는 색깔로 채우기할 수 있다. 그리고 채우기 효과(그라데이션)도 줄 수 있다.
● [보호]탭
: 셀을 잠금 또는 셀에 나와 있는 수식을 숨길할 수 있다.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워크시트를 보호로 설정해야 한다.
※ 관련 글 : 셀의 잠금과 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