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사용자지정 활용하기!

엑셀 사용자지정에서 서식코드를 작성하여 자동으로 텍스트가 입력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직접 셀에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텍스트가 입력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가지 예제를 가지고 방법을 익혀 보겠습니다. [셀서식]창의 [표시형식]탭에 있는 [사용자지정]을 선택한 후 서식코드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자동으로 입력할 텍스트는 쌍따옴표를 이용하여 표시합니다.


  셀에 숫자를 입력했을 때 자동으로 텍스트 붙이기  

숫자를 입력했을 때 숫자의 앞과 뒤에 "금"과 "원" 텍스트를 붙이는 서식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범위를 지정하고 마우스우클릭하여 [셀서식]을 선택합니다.


엑셀 사용자지정


2. [셀서식]창의 [표시형식]탭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3. [형식] 입력칸에 "금"#,##0"원" 을 입력 합니다.

※ 숫자 서식코드는 #을 사용합니다.

※ 천단위 쉼표를 표시하고 싶다면 #,###을 사용합니다.

※ 0을 입력시 0은 표시되지 않는데 이를 표시하고 싶다면 #,##0을 사용합니다.



4. 이제 숫자를 입력하면 앞에는 '금'이 뒤에는 '원'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셀에 텍스트를 입력했을 때 자동으로 특정 텍스트 붙이기  

텍스트를 입력했을 때 텍스트 뒤에 "은행"붙이는 서식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범위를 지정하고 마우스우클릭하여 [셀서식]을 선택합니다.


2. [셀서식]창의 [표시형식]탭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3. [형식] 입력칸에 @"은행" 을 입력 합니다.

※ 텍스트에 텍스트를 자동으로 붙이기하려면 @를 사용한다.



4. 이제 '국민'이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은행'도 입력된다.



엑셀 사용자지정에서 서식코드를 코딩하여 작업에 활용하면 좀 더 스마트하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