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색모델 HSL 이해하기!

파워포인트에서 숫자를 입력하여 정교하게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에는 색모델 RGB색모델 HSL이 있습니다. RGB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아래 링크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RGB를 이해하신다는 전제로 HSL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RGB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은 아래 링크글을 읽어보시기 바람니다.

파워포인트 색모델 RGB


파워포인트 색모델 HSL를 이해하려면 먼저 색의 3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색의 3요소 : 색상, 채도, 명도  

1. 색상(Hue) : 순수한 의미의 색. 색상은 채도나 명도와 상관없이 색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성질.(예를들면 우리가 이름을 붙인 색 : 빨강, 녹색, 파랑, 노랑….)

2. 채도(Saturation)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맑을 수록 채도가 높다고 말한다. red의 채도를 나타낸 아래그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파워포인트 색모델 HSL


3. 명도(Lightness)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밝을 수록 명도가 높다고 말한다. red의 명도를 나타낸 아래그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파워포인트 색모델 HSL  

눈치가 빠르신 분은 감을 잡으시지 않았을까요. 색상은 Hue, 채도는 Saturation, 명도는 Lightness 입니다. 이니셜을 따면 HSL 입니다. color의 색상,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색모델이 HSL 입니다. 예제를 가지고 이해하여 보겠습니다.

1.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위에 사각형을 그리고 [홈]탭의 도형아이콘을 클릭하여 [표준색]에서 [연한녹색]을 클릭하여 도형을 [연한녹색]으로 채우기 합니다.


2.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홈]탭의 도형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 채우기 색]을 선택합니다.


3. [색]대화상자가 뜨면 [사용자지정]탭을 선택합니다. 사각형 모양의 색팔레트에 십자모양으로 연한녹색이 표시되었습니다. 왼쪽 길다란 사각형 스펙트럼에도 연한녹색이 표시되었습니다.


4. 현재 [색모델]이 RGB 입니다. 연한녹색의 RGB값이 146, 208, 80 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GB는 빨강, 녹색, 파랑 3가지 색을 혼합하여 color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5. [색모델]을 HSL로 변경합니다. 연한녹색의 색상값이 63, 채도가 147, 명도가 144 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GB와 HSL은 값은 0~255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6. [색상]값의 옆에 있느 화살표로 숫자를 올리고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색팔레트의 십자가가 가로로 이동하는 것과 색상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채도]값을 화살표로 올리고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색팔레트의 십자가가 세로로 이동하는 것과 채도(색의 맑고 탁한 정도)가 바뀌는 것을 확이할 수 있습니다.


8. [명도]값을 화살표로 올리고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색팔레트 옆에 있는 긴사각형 스페트럼의 삼각형표시가 이동하는 것과 명도(색의 밝고 어두움)가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해가 가시는 지요. 색팔레트는 가로로 색상을 표현하고 세로로는 채도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긴사각형 스펙트럼은 명도의 단계를 표현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