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서식 행 전체 적용 [4편], 이렇게!

오늘의 주제는 엑셀 조건부서식 행 전체 적용하는 방법 입니다. 풀어 말씀 드리면 표의 범위를 지정한 후 사용자가 조건을 설정하고 그 조건에 만족하는 데이터가 있는 셀의 행 전체에 사용자가 원하는 셀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매번 제가 강조하는 말인데 이론보다는 실습을 통한 이해가 가장 빠른 길이죠^^


아래 예제를 가지고 국어점수가 90점 이상으로 조건을 설정하고 이것을 만족하는 데이터가 있는 행 전체에 빨강색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엑셀 조건부서식 행 전체 적용


1. 표에서 머리글만 제외하고 나머지 전체를 마우스로 범위 지정 합니다.


2. 홈탭 > 조건부서식 > 새규칙을 선택합니다.


3. [새 서식 규칙]창이 뜨면 규칙 유형 선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4. 이제 수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국어점수가 90점 이상인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전체 행에 빨강색 셀서식을 적용하려 합니다. 만약 국어점수가 90점 이상인 셀만(전체 행이 아닌) 빨강색 셀서식을 적용하려 한다면 범위를 B열만 지정하고 "=B2>=90" 이렇게 수식을 입력하면 되지만, 전체 행에 빨강색 셀서식을 적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B2>=90"로 수식을 입력해야 합니다. 차이점은 국어점수가 입력된 열주소 앞에 $가 붙어 있다는 거죠. 이는 우리가 처음에 표의 전체 열과 행을 범위 지정하였지만 국어점수가 입력된 열과 행만 참조하겠다는 의미 입니다.(이걸 B열을 절대참조 한다고 하죠^^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여기를 참고). 쉽게 설명하면 처음에 전체 열과 행을 범위지정했기 때문에 수식에 대하여 참인 값이 있는 셀의 전체 행이 서식을 적용 받게 되고, 우리는 오로지 국어점수만을 조건으로 삼기 때문에 B열만 참조하는 것 입니다.


5. 이제 [서식]을 클릭합니다.


6. [셀서식]창이 뜨면 [채우기]탭에서 빨강색을 선택합니다.


7. 이제 [새 서식 규칙]창에서 [확인]을 클릭 합니다.


8. 아래 그림과 같이 국어점수가 90점 이상인 셀의 전체 행에 빨강색이 적용되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