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확인법, dxdiag알면 ok!

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 확인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먼저 용어를 간단히 설명하면 그래픽카드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중요 부품 중 하나로 데이터를 영상 신호로 바꾸어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내주는 장치입니다.

※ 참고글 : 네이버캐스트의 "그래픽카드"

이 부품의 기본구조는 기판 위에 GPU(Graphics Processing Unit)와 비디오메모리, 장착 슬롯, 모니터 포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는 냉각팬을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피스용 목적의 데스크탑에는 별도로 외장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지 않고 GPU가 CPU나 메인보드 칩셉에 탑재되어 있고 램의 일부를 비디오메모리로 사용하여 그래픽 작업을 처리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높은 그래픽 성능을 요하는 게임용 또는 디자이너의 PC라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이겠죠.^^


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를 확인하고자 하는 분은 컴퓨터 업그레이드, 듀얼 모니터 사용, 게임, 그래픽 작업 등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 추측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법 첫번째, "dxdiag"를 이용하기

1. 시작단추를 눌러 입력창에 "dxdiag"를 입력하면, 상단에 "dxdiag"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2. DirectX 진단도구 대화상자에서 디스플레이 탭을 선택한다.



3. 아래 그림과 같이 이름에 명기된 것이 그래픽카드 입니다. 저의 경우는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디스플레이 탭이 2개 입니다.



4. 이제 알게 된 정보를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컴퓨터의 Graphics는 Intel® HD Graphics 4600 입니다. CPU에 GPU가 탑재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즉 외장 그래픽카드가 아니라는 얘기죠.


그래픽카드 확인법 두번째,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사용하기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peccy 가 매우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 합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프리웨어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 관련글 : http://meaningone.tistory.com/356

※ 네이버 소프트웨어 : Speccy 


1. Speccy 를 실행하면 첫화면에 컴퓨터 사양 목록이 나옵니다. 중간에 Graphics를 확인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법


2. 좀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왼쪽 목록에서 Graphics를 클릭하여 상세내역을 확인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