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RGB 색상, 채도, 명도 찾기!

지난번 글에서 파워포인트 RGB 색상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색의 3요소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RGB의 색상, 채도, 명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색의 3요소  

1. 색상(hue) : 순수한 의미의 색. 색상은 채도나 명도와 상관없이 색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성질.(예를들면 우리가 이름을 붙인 색 : 빨강, 녹색, 파랑, 노랑….)

2. 채도(saturation)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맑을 수록 채도가 높다고 말한다. 

3. 명도(lightness)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밝을 수록 명도가 높다고 말한다.


  RGB 색상, 채도, 명도  

RGB의 색상, 채도, 명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있습니다. w3shools 웹사이트 입니다. 웹에 관한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사이트인데 웹에 있어 디자인, 그중에서 color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color tutorial(여기)도 제공합니다.

w3schools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color tutorial 중에서 저는 Color picker를 주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color names, color groups 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파워포인트 RGB 색상, 채도, 명도


  w3schools 웹사이트의 color picker 사용법  

1. 육각형 모양의 Picker a color : 127개의 색을 모여 줍니다. 여기서 아래그림처럼 짙은 분홍색을 클릭해보세요!


2. picker a color에서 색을 클릭하면 바로 오른쪽에 사각형에 그 색이 크게 보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hex코드, rgb값, hsl값이 나옵니다. 짙은 분홍색인 이 color의 rgb값은 255, 51, 204 입니다.

hex코드는 rgb값을 16진수로 나타낸 것 입니다. 25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ff, 51를 16진수로 변환하면 33, 204를 16진수로 변환하면 cc 입니다. 그래서 이 rgb값을 hex코드로 나타내면 #ff33cc 입니다. Hex코드는 웹사이트를 코딩하여 만들때 사용합니다.


3. 맨 오른쪽에 보면 막대 스펙트럼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선택한 color에 대한 명도(색의 밝고 어두움)를 스펙트럼처럼 보여주는 것 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아주 밝아져서 흰색이 되고, 아래로 내려가면 아주 어두워져서 검정색이 됩니다. 여기에는 hex코드만 있고 rgb값은 없는데, 이 웹페이지에 하단에도 선택한 color의 명도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곳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rgb값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4. 이 웹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pick a color에서 선택한 색상에 대한 Hue(색상), Saturation(채도), Lightness(명도)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hex코드, rgb값, hsl값이 표시됩니다.

(1) Hue(색상)


(2) Saturation(채도)


(3) Lightness(명도)


w3cschools 웹사이트에 있는 육각형 모양의 picker a color와 동일한 것이 파워포인트에도 있습니다. 더 나은 점은 이 웹사이트의 pick a color에서 색을 선택하면 그 color의 hue(색상), saturation(채도), lightness(명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저는 파워포인트 그라데이션 작업을 할 때 이 웹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내가 선택한 색의 명도 스펙트럼을 보고 그라데이션에 삽입할 색의 rgb값을 찾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