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고급필터 사용법, 이렇게!

엑셀 고급필터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 시간에는 자동필터에 대하여 다루어 봤는데 오늘은 한단계 높은 수준의 고급필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급"이란 단어가 붙었지만 그리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뭐야 하면 바로 "조건"이 셀에 미리 입력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자 그럼 예제를 갖고 하나 하나 풀어 가겠습니다.


  단일조건으로 엑셀 고급필터 사용하기  

1. 먼저 반별 학생별 국어점수, 영어점수, 평균점수가 나와 있는 표가 있습니다.


2. 고급필터를 이용하여 평균점수가 80점 이상인 학생들을 필터링 하겠습니다. 표 옆에 아래 그림과 똑같이 자그마한 조건표를 만들어 줍니다.


3. [데이터]탭의 [정렬및필터]그룹에서 [고급]을 클릭합니다.


4. [고급필터]대화상자가 화면에 뜹니다. 자동으로 [목록범위]에 점수가 나와있는 표가 범위지정 되었습니다.(혹 자동범위지정이 되지 않았으면 목록범위 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한후 마우스로 점수가 나와 있는 표를 드래그하면 목록범위가 입력됩니다) 


5. [조검범위] 네모칸에 커서를 활성화시킨 후 평균점수 조건을 적은 조그마한 표를 마우스로 드래그 합니다. [조건범위]가 입력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아래그림처럼 평균점수가 80점 이상인 것들로 필터링 되었습니다.


7. 만약 다른 장소에 필터링한 결과를 표시하고 싶다면 [고급필터]대화상자에서 [다른 곳에 복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복사위치] 네모칸에 커서를 활성화시킨 후 마우스로 셀을  찍어 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평균점수 조건표 밑으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8. 그러면 아래그림처럼 필터링 결과가 다른 곳에 표시 됩니다.



  다중조건으로 엑셀 고급필터 사용하기  

1. 이번에는 A반 80점 이상인 학생들을 필터링 해보겠습니다. 이 조건을 아래그림처럼 셀에 입력합니다.


2. [고급]아이콘을 클릭하면 [고급필터]대화상자가 뜹니다. 자동으로 [목록범위]가 지정되어 있습니다.(안되있으면 직접 지정!)


3. [조건범위]의 네모칸에 커서를 활성화시킨 후 조건이 입력된 작은표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조건범위]를 입력 합니다. 


5. 이번에도 다른 장소에 필터링한 결과를 출력해보겠습니다. [다른 장소에 복사]를 선택하고 [복사위치] 네모칸에 커서를 활성화시킨 후, 마우스로 조건표 밑에 셀을 찍어서 [복사위치]를 지정합니다.


6. 아래와 같이 A반이면서 평균점수 80점 이상을  만족하는 것들만 필터링되어 보여집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