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 함수, 엑셀 순위매기기!

오늘 포스팅부터는 엑셀 통계함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시간으로 엑셀 순위매기기에 사용되는 rank 함수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사전지식이 필요합니다. "절대참조"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혹 모르신다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먼저 꼭! "절대참조"의 개념을 확실히 익히시고 이 포스팅을 읽어 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국영수 점수와 이 3과목의 평균 점수가 나와 있는 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등수, 즉 순위를 구하려면 3과목의 평균 점수를 가지고 를 구해야 합니다.

rank 함수


자 그럼 rank 함수를 사용하여 순위를 구해보겠습니다.


1. 순위를 입력할 셀에 =rank( 를 입력 합니다.

엑셀 순위매기기


2. 첫번째 학생의 평균 점수가 적힌 셀의 주소를 인수로 입력 합니다. =rank(E2,


3. 전체 학생의 평균 점수가 적힌 셀들의 주소(순위를 구할 범위)를 인수로 입력 합니다. =rank(E2, E2:E5


4. 그리고 전체 학생의 평균 점수가 적힌 셀들의 주소(순위를 구할 범위)를 절대참조로 만들어 주기 위해 키보드의 F4키를 누릅니다.

=rank(E2, $E$2:$E$5) 


<< 참고 사항 >>

※ 절대참조를 만드는 방법은 E2:E5를 입력한 후, 키보드의 F4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가 붙습니다. 이 기호가 절대참조를 만드는 기호입니다.


※ 왜 절대참조를 만들어야 하는가?

→ 절대참조를 만들지 않으면 첫번째 학생의 순위는 구하여 짐니다.


→ 하지만 나머지 학생의 순위를 구하기 위하여 자동채우기하면 아래 그림처럼 잘못된 값이 나옵니다.


→ 그 이유는 수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순위를 구할 범위를 표시하는 셀주소가 상대적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절대참조를 하지 않고 자동채우기하면 순위를 구할 범위를 표시하는 셀주소가 상대적으로 변합니다.

을돌이의 순위를 구하려면 셀범위가 E2:E5 이어야 하는데 E3:E6

병돌이의 순위를 구하려면 셀범위가 E2:E5 이어야 하는데 E4:E7

정돌이의 순위를 구하려면 셀범위가 E2:E5 이어야 하는데 E5:E8


→ 그렇기 때문에 순위를 구할 범위를 고정시키기 위해(변경되지 않게) 절대참조를 만들어 주는 것 입니다.



5. 엔터를 치면, 첫번째 학생의 순위가 구하여 짐니다.


6. 이제 나머지 셀들을 자동채우기 하면 모든 학생의 순위가 구하여 짐니다.


마지막으로 강조드립니다. rank 함수절대참조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절대적 관계 입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