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탭설정, 이렇게!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한글 탭설정’입니다. 키보드의 Tab키 다들 아시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한칸만 이동하지만 Tab키를 누르면 설정된 만큼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Tab키는 40pt만큼 이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글 탭설정 : 왼쪽 탭, 오른쪽 탭, 가운데 탭  

● 왼쪽 탭은 텍스트의 왼쪽 시작 부분을 맞춥니다.

● 오른쪽 탭은 텍스트의 오른쪽 끝 부분을 맞춥니다.

● 가운데 탭은 텍스트의 가운데 부분을 맞춥니다.

이 용어 정의를 읽고 바로 이해하신다면 천재입니다.^^ 읽어도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실 겁니다. 직접 예제를 가지고 실행해보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아래 예제를 따라하시면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빈문서에서 Alt + T 단축키를 눌러서 [문단 모양]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여기서 [탭 설정]을 선택합니다.

한글 탭설정


2. 왼쪽 탭을 40pt를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3. 오른쪽 탭을 400pt를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4. 가운데 탭을 200pt를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5. 이제 텍스트를 입력해서 의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첫줄에서 tab키를 누르고 ‘이름’이라고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구매한 물품’을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금액’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엔터를 칩니다.


6. 두 번째 줄에서 tab키를 누르고 ‘홍길동’이라고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볼펜’을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1,000원’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엔터를 칩니다.


7. 세 번째 줄에서 tab키를 누르고 ‘이순신’이라고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갤럭시 스마트폰’을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고 ‘900,000원’이라고 입력합니다. 


8. 자 아래 그림을 보십시요! 느낌 오시죠!! 40pt 지점이 왼쪽 시작 기준이 되었고, 200pt 가운데 기준이 되었고, 400pt 지점이 오른쪽 끝 기준이 되었습니다.


  직관적으로 한글 탭설정 : 왼쪽 탭, 오른쪽 탭, 가운데 탭  

한글 탭설정은 가로 눈금자 위에서 직권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로 눈금자 위에서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를 갖다놓고 우클릭하여 [왼쪽 탭]을 선택하면 이 지점이 왼쪽 탭 간격이 됩니다.오른쪽 탭, 가운데 탭도 동일한 방법으로 직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탭  

tab키는 기본적으로 40pt(영문 8글자) 간격으로 왼쪽 탭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기본탭이라고 합니다. 기본탭의 간격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Alt + T 단축키를 눌러서 [문단 모양]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여기서 [탭 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변경]을 클릭합니다.


2. 기본 탭 간격을 설정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