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gif 만들기, 이렇게!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포토샵 gif 만들기'입니다. 실습으로 3장의 이미지파일을 가지고 움직이는 gif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위해 후닥 3장의 그림을 그려 봤습니다. 체조하는 졸라맨 입니다^^

포토샵 gif 만들기


이 글에서는 포토샵 gif 만들기를 3단계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1단계는 '이미지파일을 불러오기', 2단계는 '타임라인에서 프레임 설정하기', 3단계는 'gif로 저장하기' 입니다. 


  [1단계 : 포토샵에 이미지 불러오기]  

1. 상단메뉴에서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를 선택합니다.


2. Load layers 대화상자가 뜨면 Browse버튼을 클릭합니다.


3. 여기서 내컴퓨터에서 불러올 3개의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4. Load layers 대화상자에서 불러온 파일이름이 보입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5. Layers패널을 보면 3개의 이미지 파일이 불러와져 3개의 layer로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타임라인에서 프레임 만들기]  

1. 상단메뉴에서 window > Timelime을 클릭합니다.


2. 하단에 Timeline패널이 생성되었습니다. Creative Video Timeline을 클릭합니다.


3. Timeline패널 왼쪽 하단에 ㅁㅁㅁ아이콘(convert to frame animation)을 클릭합니다.


4. 이제 첫번째 frame을 만들겠습니다. Timeline에 자동으로 첫번재 frame이 나와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Layer패널로 가보면 3개의 layer가 있습니다. 각 layer앞에는 눈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눈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레이어에 있는 그림은 보이지 않게됩니다. 첫번째 레이어만 살려두고 나머지 2개의 레이어는 눈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이지않게 설정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첫번째 frame에 보여질 그림을 선택하는 것 입니다.


5. 두번째 frame을 만들기 위해 Timeline패널에서 Duplicated selected frames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번째 frame이 timeline에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Layer패널로 가서 두번째 레이어만 살려두고 나머지 2개의 레이어는 눈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이지 않게 설정합니다.



6. 세번째 frame을 만들기 위해 Timeline패널에서 Duplicated selected fram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번째 frame이Timeline에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Layer패널로 가서 세번째 레이어만 살려두고 나머지 2개의 레이어는 눈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이지 않게 설정합니다.



7. 이제 Timeline에서 각 frame의 시간을 설정합니다. frame의 v(아래화살표) 모양을 클릭하여 해당 프레임의 시간을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3개의 프레임을 모두 0.5초로 설정하겠습니다.


8. 3개의 프레임을 1번만 돌릴것인지(once), 3번만 돌릴것인지(3times), 계속 돌릴것인지(forever)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계속 돌리는 것(forever)을 선택하겠습니다.  



  [3단계 : gif로 저장하기]  

1. 상단메뉴의 File > Expert > Save for Web을 클릭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포토샵은 2017 CC 버전입니다. 이전 버전은 File > Save for Web 일 것 입니다.


2. Save for Web 대화상자가 뜨면 gif 임을 확인하고 하단의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제 만들어진 gif의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위치를 지정합니다. 


지금끼지의 과정을 통해 만든 gif를 바로 아래에 삽입해 봤습니다.


포토샵 gif 만들기 직접 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몇 번만 연습해보시면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GIF 란  

사실 GIF에 대해 필자는 잘 모릅니다.^^ 대충 움짤이다 라고만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캐스트에 GIF란 제목으로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어 참조하시라고 링크 해봅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