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단번호 이렇게!

오늘 포스팅 주제는 한글 문단번호 넣기 입니다. 글을 구조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우리는 문단 첫머리에 숫자, 문자, 기호를 놓습니다.

한글 문단번호


이를 문단번호라고 부릅니다. 한글에서는 이 문단번호를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용어 정의가 필요합니다. 

<문단>

한글에서는 줄바꿈으로 문단을 구분합니다. 즉 문장을 작성하고 키보드의 엔터키를 눌러 줄바꿈을 하면 문단이 됩니다. 단어 하나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줄바꿈을 하면 그 단어 하나도 문단입니다.


<수준

아래 그림처럼 한글은 7수준까지 문단번호를 제공합니다.


  한글 문단번호 기능 사용하기  

1. [서식]탭을 클릭하고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2. [문단번호/글머리표]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문단번호]탭에서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로 시작하는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3. 이제 글을 입력한 뒤 키보드의 엔터키를 눌러 줄바꿈을 하면 문단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4. 1순위 문단번호를 2순위 문단번호로 바꾸려면 Ctrl과 함께 +를 누릅니다. 


5. 2순위 문단번호를 3순위 문단번호로 바꿀때도 Ctrl과 함께 +를 누릅니다.


6. 반대로 3순위 문단번호를 1순위 문단번호로 바꿀때는 Ctrl과 함께  를 2번 누릅니다.


  한글 문단번호와 띄어쓰기  

상위수준 하위수준의 구분은 문단번호와 더불어 띄어쓰기를 함께 사용하면 훨씬 가독성이 좋아 집니다. 그런데 문단번호 기능을 사용하면 커서를 문단번호 앞쪽으로 보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띄어쓰기를 할 수 없습니다. 문단번호 앞에 띄어쓰기를 표시하려면 [문단번호/글머리표]대화상자의 [사용자 정의]로 들어가 지정해야 합니다.

1. [문단번호/글머리표]대화상자에서 [사용자 정의]를 클릭한다.


2. 2수준부터 2칸의 띄어쓰기를 설정해보자. [2수준]을 선택하면 '번호 서식'입력란에 ^2.가 입력 되어 있다. ^2. 앞에 커서를 두고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2번 눌러서 2칸의 띄어쓰기를 설정한다.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3수준은 4칸을 4수준은 6칸을 5수준은 8칸을 6수준은 10칸을 7수준은 12칸을 설정해 보자.


4. 이제 문단번호 기능을 사용하면 하위 수준으로 내려가면 설정한 띄어쓰기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반대로 한글 문단번호 기능 사용하기  

1. 반대로 문단번호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처럼 4개의 문단을 입력합니다.


2. 4개의 문단을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합니다.


3. 서식탭을 클릭하고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4. [문단번호/글머리표]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문단번호]탭에서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로 시작하는 문단번호 모양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5. 아래 그림처럼 한꺼번에 문단번호가 넣어 졌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