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상자 만들기,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한글 글상자’입니다. 물건을 상자에 담듯, 글을 상자에 담는 기능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으로는 표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고, 문단 테두리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것들은 네모 모양에 한정되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글상자 기능을 이용하면 각진 네모를 벗어난 박스를 만들 수도 있고 그라데이션, 무늬 등 디자인 작업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목글에 주로 이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샘플입니다.

한글 글상자


자 그럼 한글 글상자 만들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글이 먼저? 글상자가 먼저? 글상자를 먼저 만들어 주는 것이 더 낫습니다. [입력]탭을 선택하고 [가로 글상자]를 선택합니다.


2.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모양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글상자를 그립니다.


3. 그 안에 글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맑은고딕 / 진하게 / 가운데 정렬로 글자모양을 설정하겠습니다. 


4. 본격적으로 디자인 해보겠습니다. 글상자의 테두리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개체속성]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글상자를 편집할 수 있는 대화상자입니다.


5. 글상자를 화면에서 정 가운데에 위치시키려면 [기본]탭 > 위치 > 가로 > 가운데를 선택합니다. 의외로 이 부분을 몰라 '글자처럼 취급'을 선택하고 가운데 정렬 시키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6. 테두리 선을 두껍게 변경해보겠습니다. [선]탭에서 굵기를 조정합니다.


7. 모서리를 둥글게 변경해보겠습니다. [선]탭에서 모서리 모양을 선택합니다.


8. 이번에는 면색과 무늬를 넣어 보겠습니다. [채우기]탭에서 면색과 무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격자형 무늬를 넣어보겠습니다.


9. 글상자에 그림자 효과를 넣어 보겠습니다. [그림자]탭에서 모양을 선택합니다.


10. 끝으로 글자를 마우스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한 후 글자의 색을 하얀색으로 바꾸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완성되었습니다.


한글 글상자는 문서를 디자인적으로 세련되게 보이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러 견본을 참조하셔서 직접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