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들여쓰기 4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한글 들여쓰기 입니다. 들여쓰기는 새로운 문단이 시작되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문단 첫줄의 첫부분에 빈칸을 만들어 놓은 후 글을 쓰는 것 입니다. 문단을 들여쓰기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들여쓰기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문단'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글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에서 문단은 키보드의 엔터를 쳐서 만듭니다. 그러므로 단어 하나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이것도 문단입니다. 또 문장 하나 입력하고 엔터를 쳐도 문단 입니다. 당연히 여러개의 문장을 연속적으로 입력하고 끝 문장에서 엔터를 치면 이것들도 하나의 문단 입니다. 아래 문서에서 문단은 몇개 일까요?(힌트 : 파란색 엔터표시를 보세요) 정답은 5개 입니다.


문단 개념을 아는 것을 매우 중요합니다. 이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한글문서편집이 수월해 집니다. 들여쓰기 하는 4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로 빈칸을 만든 후 문단을 시작한다.  

가장 손쉬운 방법 입니다. 키보드 스페이스바로 빈공백을 입력하여 들여쓰기 합니다. 아래그림은 스페이스바를 두번 눌렀습니다.


  둘째, 단축키 사용하기   

문단을 작성하고 문단의 위에 커서를 놓은 후(문단 어느 곳이든 상관없습니다) 단축키 Ctrl + F6 또는 Ctrl + Shif + I를 눌러서 들여쓰기 할 수 있다. 1pt씩 빈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만약 글꼴 크기가 15pt라면 15번 이상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아래그림은 단축키를 15번 누른 결과 입니다.^^


  세째, [문단모양]대화상자에서 들여쓰기 값을 숫자로 지정하기  

(1) 문단 위에 커서를 둔다. 문단 어느 위치든 상관없다. [입력]탭 > [문단모양]을 선택하거나, 마우스우클릭하여 [문단모양]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Alt + T를 눌러서 [문단모양]대화상자를 불러온다.


(2) [첫줄]항목에 [들여쓰기]에 체크하고 얼마나 들여쓰기 할 건지 포인트 값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문단의 글자크기가 15pt여서 글자 2개 크기 만큼의 공백을 주기위하여 30pt를 입력하겠다.


(3) 아래와 같이 문단의 첫줄 첫부분이 30pt 들여쓰기 되었다.


  네째, 가로 눈금자 이용하기  

가로 눈금자에는 삼각형 2개와 사각형 1개가 있다. 이것들로 문단의 들여쓰기, 내어쓰기, 왼쪽여백을 조정할 수 있다. 


정말정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이 작업을 하려면 조정하려는 문단 위에 커서를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커서의 위치는 어디든 상관 없다. 만약 여러개의 문단이 있고 그중 한 문단의 들여쓰기, 내어쓰기, 왼쪽여백을 조정하고 싶다면 원하는 문단 위에 커서를 놓아야 한다.


1. 첫번째 삼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의 '첫줄 시작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문단의 들여쓰기를 조정할 수 있는 것 입니다.


2. 두번째 삼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의 첫줄을 제외한 '나머지 줄 시작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문단의 내어쓰기를 조정할 수 있는 것 입니다.(두번째 삼각형과 사각형이 함께 움직임)


3. 사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 왼쪽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삼각형 2개와 사각형이 함께 움직임)


한글 들여쓰기 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2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