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차트 만들기 이렇게!

엑셀 차트 만들기는 매우 쉽습니다. 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선행적으로 데이터 표가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엑셀에서 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 3가지 방법과 차트에 대하여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참고로 저는 엑셀 2013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버전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기능이 유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차트 만들기  

1. 첫번째 방법은 시트에 작성한 데이터 표의 아무곳에나 셀포인터를 두고 리본메뉴의 [삽입]탭에서 [차트그룹]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차트를 선택하면 차트가 만들어 집니다. 

(1) 표 안에 셀포인터를 두고 리본메뉴의 [삽입]탭에서 [차트그룹]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차트 종류를 선택

엑셀 차트 만들기


(2) 여기서는 차트 종류를 세로 막대형을 선택하였다. 아래 그림처럼 표의 데이터가 시각화된 차트가 만들어졌다.


2. 두번째 방법은 엑셀 차트 만들기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데이터 표의 아무곳에나 셀포인터를 두고 alt + F1을 누르면 차트가 만들어 집니다.


3. 세번째 방법은 F1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표의 아무곳에나 셀포인터를 두고 F1키를 누르면 Chart시트가 별도로 생성되고 그 안에 단독으로 차트가 만들어 집니다.



  차트 종류 변경  

위에서 설명한 두번째 방법(alt + F1 단축키 사용)으로 차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차트 종류가 세로 막대형 입니다. 차트 종류(세로 막대형, 꺽은 선형, 원형, 가로 막대형, 영역형, 분산형, 주식형, 표면형, 방사형, 콤보)는 차트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리본메뉴에 차트도구-[디자인]탭과 차트도구-[서식]탭이 새로이 생성되는데 [디자인]탭을 선택하고 [차트 종류 변경]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차트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트 요소  

엑셀에서 차트를 이루는 요소는 축, 축제목, 차트 제목, 데이터 계열,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표, 오차 막대, 눈금선, 범례, 추세선 입니다. 이것들을 차트 요소라고 합니다. 

1. 단축키 Alt +F1 으로 차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세로 막대형 차트가 만들어 집니다. 이 차트를 보면 차트 제목, 세로축(판매량 숫자가 나와 있음), 가로축(판매사원의 성명이 나와 있음), 데이터 계열(표의 값이 세로 막대로 표시되었음), 범례(맨 하단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의 막대 색깔이 뭔지 표시한 것) 이렇게 5가지 차트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이 차트에 축제목 차트 요소를 추가하여 보겠습니다. 마우스로 차트의 빈영역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초록색플러스아이콘 등이 나타납니다. 이 초록색플러스아이콘을 누르면 차트 요소 메뉴가 보여집니다.  여기서 축제목에 체크합니다.


3. 아래그림처럼 세로축과 가로축에 축제목이 생성되었습니다.


5. 축제목을 클릭하여 텍스트상자를 나타내고 다시한번 클릭하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차트 제목도 축제목을 입력한 방법으로 넣어 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을 보면 세로축 이름이 누워져 있어 왠지 가로로 바꾸고 싶습니다. 또 범례의 위치를 오른쪽으로 놓고 싶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일들을 할 수 있는 차트 요소 편집 및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