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피벗 테이블 이렇게!

엑셀 피벗 테이블은 표를 '재구성'해서 보여주는 기능 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재구성' 입니다. 원본 표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으로 표를 재구성해서 보여 줍니다.


이 기능을 유효하게 사용하려면 우선 원본 표가 구조적으로 잘 짜여 있어야 합니다.

말 만으로는 와닿지 않으니 예제를 가지고 엑셀 피벗 테이블이 무엇인지 느껴봅시다.


1. 아래와 같이 부서별, 직급별, 사원별, 전자제품별 판매량이 나와 있는 표가 있습니다. 이 표는 많지 않은 데이터를 갖고 있지만 사원이 수백명이고 전자제품이 수십가지라고 상상 해 봅시다. 피벗 테이블 기능을 이용하여 표를 재구성 해 보겠습니다.

엑셀 피벗 테이블


2. 표에 아무곳에나 셀포인터를 갖다 놓습니다. 그리고 [삽입]탭에서 [피벗 테이블]을 클릭합니다.


3. [피벗 테이블 만들기]대화상자가 나타났습니다. [표 또는 범위]는 자동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넣을 위치]는 현 시트에서도 가능하고 다른 시트에서도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현 시트로 선택하겟습니다. 원본 표의 밑에 위치를 지정 합니다.


4. 오른쪽에 [창]이 하나 생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는 새로운 [메뉴탭]이 생성되었습니다.


5.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우선 [부서], [스마트폰]만 선택해 봅시다.


6. [필터 영역]에 [부서]를 갖다 놓고, [값] 영역은 [스마트폰]을 갖다 놓습니다.


7. 아래 그림 처럼 표가 재구성되었습니다. 부서별 드롭다운 목록에서 영업1부를 선택하면 이 부서의 스마트폰 합계를 볼 수 있습니다.


8. 이번에는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에서 [부서], [사원별], [태블릿]을 선택해 봅시다. [행] 영역에는 [부서], [사원명]을 갖다 놓고, [값] 영역에는 [태블릿]을 갖다 놓습니다.


9. 아래 그림 처럼 [부서별 사원별]로 [태블릿]으로 표가 재구성되었습니다.


10. 이번에는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에서 [부서], [직급], [노트북]을 선택해 봅시다. [행] 영역에는 [직급]을 갖다 놓고, [열] 영역에는 [부서]를 갖다 놓고 [값] 영역에는 [노트북]을 갖다 놓습니다.


11. 아래 그림 처럼 표가 재구성 되었습니다.


엑셀 피벗 테이블은 원본 표의 구조성과 피벗 테이블 메뉴를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변화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몇가지 샘플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용자의 응용력이 필요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