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mod 함수, 이렇게!

오늘은 엑셀의 수학함수 중에서 mod 함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함수는 어떤 수를 특정한 수로 나누기 했을 때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예를 들어 11을 2로 나누면 나머지는 1입니다. 이렇게 나머지를 구해주는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첫 숫자가 홀수이면(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 1) 남자로 표기, 첫 숫자가 짝수이면(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 0) 여자로 표기하고자 할 때, if함수, right함수와 함께 수식을 만들어 사용 합니다.


  mod함수 사용법  

1. 아래와 같은 숫자가 입력된 표가 있다.

mod 함수


2. 이 숫자들을 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를 구하여 보자. 나머지를 구할 셀에 =mod( 를 입력한다.


3. 나누기할 숫자가 입력된 셀을 마우스로 선택한다. =mod(A2,


4. 우리는 2로 나누기할 것이니까 2 를 입력한다. =mod(A2,2)


5. 아래와 같이 2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가 구하여 졌다.


6.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하거나, 수식이 입력된 셀을 아래로 채우기하여 다른 값도 구한다.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하는 mod함수  

1. 아래와 같은 주민등록번호가 입력된 표가 있다. if함수, mod함수, right함수를 조합하여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첫 숫자를 가지고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 보자.


2. 남녀를 표시할 셀에 =if( 를 입력한다.


3. 2로 나누어 나머지가 1이면 홀수이니 남자이고, 나머지가 0이면 짝수이니 여자이다. =if(mod( 를 입력한다.


4. 맨 오른쪽에서 첫번째 자리에 있는 숫자를 추출하여 2로 나누어야 한다. =if(mod(right(A2,1),2)


5. 그 값이 1이면 참이라고 설정하자. =if(mod(right(A2,1),2)=1,


6. 참일때의 "남자", 거짓일때 "여자"를 출력하게 설정하자. =if(mod(right(A2,1),2)=1,"남자","여자")


7. 아래그림과 같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숫자를 기준으로 남자와 여자가 표기되어 졌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