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도형의 한 변만 잘라내기 및 복사하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린 도형의 한 변만 잘라내어 복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일러스트로 아이콘 만들기 튜토리얼을 보았는데 도형의 한 변만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고 신기해 했습니다. 그 동영상에서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지 않아 구글링 해봤는데, 3시간 동안 뒤져도 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동영상을 느리게 재생시켜 보면서 직접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이렇게 해보고 저렇게 해보다가 2시간만에 그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방법을 적어 봅니다.


사각형을 만들고 사각형의 오른쪽 변을 잘라내어 복사하는 예제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버전은 일러스트레이터 CC 입니다)


1. 사각형을 그린다.

일러스트 도형의 한 변만 잘라내기 및 복사하기


2. 왼쪽 도구패널에서 사각형의 면색은 없음으로 선택하고, 선색은 검정색으로 선택한다.


3. 오른쪽 패널대화상자에 있는 [stroke]로 간다.

(1) 굵기를 40pt로 설정하고

(2) Cap을 round cap으로 (변을 잘라내기 했을 때, 그 변의 끝이 둥글게 된다)

(3) Corner를 round join으로 설정한다.(모서리가 둥글게 된다)


4. 왼쪽 도구패널에서 [직접 선택 도구(direct selection : 하얀색 화살표)]을 선택하고 사각형의 우측 변(오른쪽 상하 꼭지점=오른쪽 상하 anchor point)을 마우스드래그하여 범위 지정 한다.


5. 위에서 직접선택도구로 오른쪽 한변을 범위 지정 하면 상당메뉴가 Anchor point로 바뀐다. 이 메뉴에서 가위모양 아이콘(cut path at selected anchor points)을 클릭한다.(오른쪽 변의 양 끝에 있는 anchor point를 기준으로 잘라내기 되어진다.)


6. 사각형의 오른쪽 변의 가운데를 직접선택도구로 찍는다. 잘라낸 오른쪽 변이 선택된 것을 파란색선 path로 표시된 것을 통해확인할 수 있다.


7. 이제 키보드의 alt를 누르고 직접선택도구로 오른쪽 변을 찍고 좌측으로 드래그하여 놓는다.


8. 사각형의 오른쪽 변만 복사되었다.(Alt를 누르지 않고 드래그앤드롭하면 사각형에서 오른쪽 변이 떼어내어 진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