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이렇게!

오늘은 엑셀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말이 잘 이해가 안가시죠? 풀어 말씀드리면 셀서식의 표시형식을 사용자가 지정해서(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는 뜻 입니다.


먼저 사전지식 3가지를 익히고 들어 가겠습니다.


  사전지식 1 

서식의 사전적 의미는 서류를 꾸미는 일적한 양식이다.

엑셀에서 서식은 곧 셀서식을 말한다. 왜냐하면 입력의 단위가 셀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리 셀 5개의 범위를 지정하고 이 5개의 셀들의 서식을 글꼴을 빨강색으로 설정한 뒤에 이 셀들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모두 빨강색으로 표시 된다. 이것은 셀서식이다.


  사전지식 2  

숫자의 세계에서 0이란 값은 있지만 01, 010, 0110 같은 값은 없습니다(0이 앞에 붙은 숫자는 없습니다. 소수는 제외^^) 다만 우리가 필요에 의해서 표기할 뿐입니다.


  사전지식 3  

엑셀의 셀에 숫자 0을 입력하면 0으로 표시하게 할 수도 있고, 0을 입력하면 표시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방법은 [엑셀옵션] > [고급] > [이 워크시트의 표시 옵션] > [0값이 있는 셀에 0 표시]에 체크.


엑셀 셀서식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엑셀에서는 셀서식을 설정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메뉴의 홈탭에 나열되어 있고 Ctrl+ 1 단축키로 셀서식창을 열어 각종 서식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셀서식이 없을 때는 사용자가 직접 "서식코드"를 이용하여 셀에 데이터를 표시하는 형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셀서식창의 표시형식탭에 있는 사용자지정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 공부할 주제 입니다.



아래와 같은 서식코드를 조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코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0   ,   [ ]   >  =  <  " "   @  


예제를 하나 해보고 이론 설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셀에 숫자를 입력하면 100이상이면 빨강색으로 표시하는 셀서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셀 5개를 선택하여 범위지정 합니다.



2. 마우스우클릭하여 셀서식을 선택합니다.(Ctrl +1 단축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셀서식창이 멸리면 표시형식탭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합니다.



4. 형식 입력칸에 [빨강][>=100]#,##0 을 입력합니다.



5. 이제 셀 5개에 숫자를 임의로 입력하면 100이상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조금 감이 오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위 서식코드를 풀어 설명하면

[빨강] : 대괄호에 한글로 색이름을 집어 넣어, 셀에 입력되는 데이터의 색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0] : 대괄호에 조건을 넣에, 셀에 입력되는 데이터가 조건에 맞는지 맞지않는지 판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0 : #으로 숫자의 표시형식을 지정합니다. 이것은 천단위에 ,를 붙인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이론 설명으로 들어 갑니다. 숫자데이터를 입력했을때 사용자가 원하는 셀서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서식코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즉 사용자가 원하는 숫자서식을 만드는 방법 입니다)


● # : 숫자를 의미하는 서식코드 입니다. 중요한 특징은 이 서식코드로 설정된 셀에 0을 입력하면 0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음


● 0 : 표시되지 않는 0을 표시해주게 만드는 서식코드 입니다.



● #과 0 서식코드를 응용하기

   ▒  #,### : 천단위에 ,를 붙여주는 서식코드. 0을 입력하면 0은 표시되지 않음

   ▒  #,##0 : 천담위에 ,를 붙여주는 서식코드. 0을 입력하면 0을 표시함.



● #과 0 그리고 - 서식코드로 휴대폰 번호 입력하기

   ▒  0##-####-####으로 서식코드를 사용하면 010도 표시할 수 있고(숫자 앞에 0 표시), 숫자만 입력해도 - 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 [글꼴색] : 대괄호 안에 색깔이름을 넣어 서식코드를 사용하면 입력한 데이터에 색깔이 부여 된다.


● [조건] : 대괄호 안에 조건을 넣어 서식코드를 사용하면, 조건과 일치하는 숫자에만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