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행 고정과 열 고정,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엑셀 행 고정과 열 고정 입니다.

사전지식으로 엑셀에서 행과 열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먼저 자세히 알아보고 본론으로 들어가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기초 개념을 확실히 해야 엑셀 틀고정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과 행 그리고 셀과 셀주소  

여러분은 바둑판을 그릴때 어떻게 그리십니까? 세로선 부터 그리십니까 아니면 가로선 부터 그리십니까? 엑셀을 익히기 위해서 앞으로는 세로선 부터 그리시기를 권장합니다.^^

엑셀 행 고정


바둑판 그리기 : 세로선 A열, B열, C열 / 가로선 1행, 2행, 3행


엑셀 입력의 기본단위는 입니다.

이 셀들을 세로로 묶은 것이  입니다. 


주의할 것은 열과 열은 가로로 나열 됩니다. 즉 열과 열의 진행방향은 가로방향 입니다. 열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시됩니다.


셀들을 가로로 묶은 것이 입니다. 


주의할 것은 행과 행은 세로로 나열 됩니다. 즉 행과 행의 진행방향은 세로방향 입니다. 행은 숫자로 표시됩니다.


엑셀의 시트는 몇개의 열과 행으로 구성되어 있을 까요?

은 16,384개 입니다.


은 1,048,576개이고


은 17,179,869,184개 입니다.


셀의 위치는 을 표시하는 알파벳 대문자와 을 표시하는 숫자를 합쳐 나타냅니다.

이를 셀 주소라고 하고, 예를 들어 C3이라고 표시합니다. 이는 C열에 있는 3행의 셀을 말합니다.



자 그럼 이제 사전지식을 습득했으니 본격적으로 셀 행 고정, 열 고정, 즉 틀고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트는 가로와 세로로 아주 길게 펼쳐지는 계산용지 입니다.

모니터 화면에 다 담을 수 없기에 우리는 상하스크롤 또는 좌우스크롤을 이용합니다.

그럼 스크롤하는 동안 시트 일부는 화면에 표시되도록 유지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 까요?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보기] > [창]그룹 > [틀고정] 입니다. 하나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첫 행 고정  

1. 아래와 같은 표가 있습니다. 스크롤하는 동안 이 표의 첫행을 화면에 표시되도록 유지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 까요? 


2. 상단메뉴의 [보기]탭의 [창]그룹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첫 행 고정]을 클릭합니다.


3. 이렇게 하면 첫행이 고정되어 아래방향으로 스크롤해도 첫행은 화면에 계속 표시됩니다.


4. 만약 틀고정한 것을 취소하고 싶다면 [보기]탭의 [창]그룹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 취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엑셀 첫 열 고정  

1. 상단메뉴의 [보기]탭의 [창]그룹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첫 열 고정]을 클릭합니다.

엑셀 열 고정


2. 이렇게 하면 첫열이 고정되어 우측방향으로 스크롤해도 첫열은 화면에 계속 표시됩니다.


3. 만약 틀고정한 것을 취소하고 싶다면 [보기]탭의 [창]그룹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 취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엑셀 열과 행 동시 고정  

1. 만약 특정 지점을 기준으로 틀고정하고 싶다면 예들 들어 C3 셀을 기준으로 열과 행을 동시에 고정하고 싶다면 C3 셀을 마우스로 선택한다.


2. [보기]탭의 [창]그룹에서 [틀고정]을 선택하고 [틀고정]을 클릭한다.


3. 이렇게 C3셀을 선택하고 틀고정하면 A열, B열이 고정되고 1행, 2행이 고정된다. 즉 아래로 우측으로 스클롤해도 A열, B열과 1행, 2행은 화면에 표시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