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잠금과 해제, 이렇게!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엑셀 셀 잠금과 해제 입니다.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고 방법은 간단하지만 개념을 확실이 알아야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셀에 입력한 데이터가 타인에 의해서 변경되는 것을 막으려면 [셀의 잠금]과 [시트의 보호]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잠금 기능을 실행하려면 선행적으로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시트 보호]를 먼저 설정해줘야 합니다. 시트 보호가 선행되어 있어야 셀의 잠금이 가능해 짐니다.

둘째는 기본적으로 모든 셀은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셀서식]창을 열고 [보호]탭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시트 보호]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잠금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래서 모든 셀의 셀서식에 잠금으로 체크되어 있어도 기본적으로 데이터 수정이 가능한 것 입니다.


엑셀 셀 잠금


주의할 점이 이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를 가지고 실습해보면 아 그렇구나! 와닿을 것 입니다.


이 글에서는 전체 셀(즉 시트 전체)을 잠금하는 것과 원하는 범위의 셀만 잠금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엑셀 셀 잠금과 해제 (전체)  

1. 반드시 먼저 시트 보호를 설정해야 한다. 상단메뉴의 검토탭에 있는 변경내용그룹에서 [시트보호]를 클릭한다.



2. [시트보호]창이 뜨면 암호를 집어 넣는다.



3. 열기 암호도 집어 넣는다.



4. 시트 보호가 된 시트의 모든 셀은 잠김되어 진다. 모든 셀에서 입력, 변경, 이동, 크기조정, 삭제 등을 할 수가 없다. 입력을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뜬다.



5. 해제하는 방법은 검토탭에서 [시트보호해제]를 선택하고 설정한 암호를 집어 넣으면 된다.



  엑셀 셀 잠금과 해제 (원하는 범위의 셀만)  

1. 위에서 말한 주의할 점 두번째를 기억하는가?! 엑셀의 모든 셀은 기본적으로 [잠금]체크되어 있다. 다만 시트보호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셀의 변경이 가능한 것이다.



2. 모든 셀을 범위 지정한다.(단축키는 Ctrl + A)



3. 셀서식창을 열고(마우스우클릭하여 셀서식 선태 또는 단축키는 Ctrl + 1) [보호]탭에서 [잠금] 체크를 해제 한다.(=모든 셀의 잠금이 체크 해제)



4. 이제 잠금하고 싶은 셀의 범위만 지정 한다.



5. [셀서식]창을 다시 열고(단축키는 Ctrl + 1) [보호]탭에서 [잠금]에 체크 한다.(=지정한 범위의 셀만 잠금 체크)



6. 이제 잠금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 시트 보호 설정을 해야 한다. 상단메뉴의 [검토]탭에 있는 [변경내용]그룹에서 [시트보호]를 클릭한다.



7. [시트보호]창이 뜨면 암호를 집어 넣는다. 만약 잠기지 않은 셀의 데이터 입력뿐 아니라 크기, 색깔 등도 가능하게 하려면 잠기지 않은 셀의 체크를 해제 한다.



8. 열기 암호도 집어 넣는다.



9. 설정한 범위의 셀은 잠금되어 데이터의 입력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셀들에서는 데이터의 입력이 가능하다. 주의할 것은 데이터의 입력은 가능하지만 셀의 크기, 색깔 등 서식은 변경할 수 없다.



10. 해제하는 방법은 [검토]탭에서 [시트보호해제]를 선택하고 설정한 암호를 집어 넣으면 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