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패스파인더 손쉬운 이해 [1]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 패스파인더(Pathfinder)에 대하여 정리해봅니다.

선과 선을 이으면 도형이 만들어 진다. 도형과 도형을 겹치면 도형을 이루는 선도 겹쳐진다. 이 겹쳐진 부분을 기준으로 나누고 합쳐서 새로운 도형을 만들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패스파인더 이다.


상단메뉴 윈도우 > 패스파인더(Pathfinder)를 선택하면 조그만 창이 하나 화면에 나타난다.

단축키는 Shift + Ctrl + F9 이다.


일러스트레이터 패스파인더


패스파인더는 "모양모드(Shape Modes)"와 "패스파인더(Pathfinders)"로 구분되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모양모드(Shape Modes)"에 대하여 알아본다.


  모양모드(Shape Modes) 이해하기  


● 합치기(united) 

1. 3개의 도형을 그리고 겹쳐 놓는다.


illustrator pathfinder


2. 3개의 도형을 범위 지정한 후에 패스파인더 모양모드에서 "합치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외곽선




● 앞편 오브젝트 제외(minus front)

1. 첫번째는 동그라미를, 두번째는 네모를, 세번째는 육각형을 그렸다. 이 세가지를 겹치면 동그라미는 맨 뒤에, 네모는 중간에, 육각형은 맨 앞에 위치하게 된다.



2. 3개의 도형을 범위 지정한 후에 패스파인더 모양모드에서 "앞편 오브젝트 제외"를 클릭하면 맨 뒤에 위치하는 동그라미를 기준으로 나머지 것들이 빼내어 진다.



3. 만약 초생달을 그리고 싶다면 2개의 동그라미 도형을 만들고 겹쳐서 "앞편 오브젝트 제외"를 클릭하면 된다. : 차집합 제일 먼저 그린 것에서 나머지 것들을 빼낸 것 (예 초생달)




● 교차영역(intersect)

1. 3개의 동그라미를 그려서 겹쳐 놓는다.




2. 3개의 도형을 범위 지정한 후에 패스파인더 모양모드에서 "교차영역"를 클릭하면 3개의 도형이 모두 겹쳐진 부분. 즉, 수학으로 얘기하면 교집합 부분만 남고 나머지는 지워진다.




● 교차영역 제외(exclude) ※ 이것은 2번 '교차영역'과 반대 개념이다.

1. 3개의 동그라미를 그려서 겹쳐 놓는다. 이번에는 이해를 돕기 위해 빨간색을 채워 넣는다.




2. 3개의 도형을 범위 지정한 후에 패스파인더 모양모드에서 "교차영역 제외"를 클릭하면 2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은 지워지고, 3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과 나머지 부분이 남는다. 




3.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2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은 지워지고, 3개의 도형이 겹친 부분은 지워지지 않고 남는다는 것인데, 단순하게 짝수로 겹쳐진 부분은 지워지고 홀수로 겹쳐진 부분은 남는다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4개의 도형으 겹쳤을 때는 3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은 남고, 2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과 4개의 도형이 겹쳐진 부분은 지워진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