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계산식과 자동 채우기!

많은 분들이 의외로 잘 모르시고 계시는 한글 계산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표에 입력된 숫자의 합계, 평균 또는 곱셈 값을 구할 때 유용합니다. 일일이 전자계산기를 두드려 구하지 마시고 또는 엑셀로 구한 후 값을 옮겨 적지 마시고 지금부터 설명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한글 문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계산식에는 쉬운 계산식, 블록 계산식, 계산식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각각 사용법이 다릅니다. 여기서는 쉬운 계산식과 블록 계산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계산식(함수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쉬운 계산식과 자동 채우기

사원 3명의 스마트폰 종류별 판매량 표에서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계산식


1. 값을 구할 칸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쉬운계산식을 선택하고 세로 합계를 선택 합니다.



2. 아래와 같이 세로 합계가 구해졌습니다.



3. 값을 구한 칸을 포함하여 나머지 빈칸을 드래그하여 범위 설정 합니다.



4. 마우스우클릭하여 채우기에서 표 자동 채우기를 선택하면 나머지 빈칸에도 세로합계가 구해집니다.





  


 쉬운 계산식 주의할 점

만약 연도별 스마트폰 판매량 표에서 합계를 구할 때는 쉬운 계산식을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보다는 실제로 연습해 보겠습니다.



1. 값을 구할 칸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쉬운계산식을 선택하고 세로 합계를 선택 합니다.



2. 아래와 같이 값이 나옵니다. 값이 이상하죠? 이유는 연도 숫자도 함께 계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쉬운 계산식이 아닌 블록 계산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블록 계산식과 자동 채우기

1. 합계를 구한 범위를 드래그 합니다.



2. 마우스우클릭하여 블록계산식에서 블록 합계를 선택하면 값이 구해 집니다.




3. 값을 구한 값을 포함하여 나머지 빈칸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설정합니다.



4. 마우스우클릭하여 채우기에서 표 자동채우기를 선택하면 나머지 빈칸에도 블록 합계가 구해집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