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옮기기, 2가지 방법!


인터넷상에서 은행뱅킹, 신용카드결제, 민원서류발급 등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의 다른 말은 전자서명인데요

인터넷상에서의 행위의 주체가 본인임을 증명하는 파일입니다.

너무나 자주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서도 이것에 대하여 저 또한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 옮기기에 대하여 말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것에 대하여 정리해 봅니다.


공인인증서 이것만은 알고 있자!


1. 공인인증서 종류


(1)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인터넷뱅킹을 위해 사용하는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가 대표적입니다.

은행에서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수수료는 공짜!

인터넷뱅킹, 인터넷신용카드결제, 전자민원서류발급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범용 공인인증서

증권, 전자입찰 등 전자거래까지 모든 곳에 즉 용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발급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2. 공인인증서 발급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은행은 신청자로부터 접수를 받아 금융결제원에서 발급받은 후 전달하는 역할만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금융결제원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금융결제원,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 한국정보사회진흥원 등입니다.


3.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일반인들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컴퓨터에 NPKI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저장됩니다.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는 맨 아래 항목을 참조하세요)



공인인증서 옮기기, 2가지 방법


1.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또는 해당은행 웹사이트에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에서 복사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은행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그 안에 있는 공인인증서센터로 들어 가시면 

아래 방법과 비슷하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1)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웹사이트(http://www.yessign.or.kr/main/SMain.do)에 

접속  하여 [인증서 관리]를 클릭.





(2) [인증서 복사]에서 [바로가기]를 클릭







(3)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





(4) [저장매체 선택] 창에서 [저장매체를 선택]하여 저장



(5) 공인인증서를 저장한 새컴퓨터의

컴퓨터 > C:드라이브 > Users > 사용자이름 폴더 > AppData 폴더 > LocalLow 폴더 안에 저장.




2. 내 컴퓨터에서 직접 복사할 수 있습니다.(윈도우7 기준)


(1)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윈도우탐색기를 실행하여 [구성]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선택 한다.





(2) [보기]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 한다.





(3) C:드라이브에서 [User 폴더]로 들어 간다.





(4) [사용자이름] 폴더를 클릭 한다.





(5) [AppData] 폴더를 클릭 한다.





(6) [LocalLow] 폴더를 클릭 한다.





(7) 자 이제 NPKI 폴더를 확인하 수 있습니다. 이 폴더 안에 공인인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이 폴더를 복사하여 이동저장장치에 옮겨 다른 컴퓨터의 똑같은 위치에 저장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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