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의 내용은 '한글 서식복사'입니다. 사실 '서식'은 엑셀에서 사용하는 용어이고 한글에서는 '모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문서에 입력된 텍스트의 글자모양(글꼴, 크기, 색 등)을 다른 텍스트에 쉽게 적용하거나 표의 셀모양(배경색 등)을 다른 표의 셀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모양복사'라고 합니다. 이 용어가 익숙치 않아 많은 분들이 '한글 서식복사'로 검색하셔서 불가피하게 이 글의 제목에 '서식'이라는 용어를 썼습니다.
글자 모양복사 적용하기
1. 아래 예제로 실행해보겠습니다. 첫줄의 텍스트는 굴림체, 18포인트, 진하게, 파랑색의 글자모양과 가운데정렬, 줄간격 200%의 문단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양복사해서 두번째 줄의 텍스트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2. 모양복사할 첫번째줄 텍스트에 커서를 갖다 놓습니다.(첫줄 어디에 놓든 상관 없음. 마우스로 블록지정하면 안됨)
3. Alt + C 단축키를 누르거나, 상단메뉴에서 [편집]탭을 선택하고 [모양복사]아이콘을 클릭한다.
4. [모양복사]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둘 다 복사] 중에서 선택한다. 여기 예제에서는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둘다 복사]를 선택하겠습니다.
5. 이제 복사한 것을 둘째줄 텍스트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둘째줄 텍스트를 마우스로 블록지정 합니다.
6. 그리고 Alt + C 단축키를 누르며 끝! 아래그림처럼 글자모양과 문단모양 복사한 것이 두번째 줄에 적용되었습니다.
표의 셀 모양복사 적용하기
1. 아래 예제로 실행해 보겠습니다. 표의 첫번째 줄의 첫번째 셀 배경색이 파란색 입니다. 이 셀의 배경색을 복사하여 표의 세번째 줄에 있는 셀들에 모두 적용해 보겠습니다.
2. 표의 첫번째 셀에 커서를 갖다 놓습니다.
3. Alt + C 단축키를 누르거나, 상단메뉴에서 [편집]탭을 선택하고 [모양복사]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모양복사]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셀 속성], [셀 테두리], [셀 배경] 중에서 선택합니다. 여기 예제에서는 [셀 배경]을 선택하겠습니다.
5. 표의 세번째 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블록지정 합니다.
6. 그리고 Alt + C 단축키를 누르며 끝! 아래그림처럼 첫번째 셀의 배경색이 세번째줄에 있는 셀들에 적용되었습니다.
한글 서식복사(글자모양, 문단모양, 셀모양) 알고나면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