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번호 수정, 이렇게!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한글 쪽번호 수정' 입니다.

책은 1페이지, 2페이지...가 모여 한 권의 책을 이룹니다. 한글문서는 1쪽, 2쪽...이 모여 한 개의 문서파일을 이룹니다.

책에 페이지 번호가 있듯 한글문서에는 쪽번호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문서를 작성할 때, 쪽번호가 있는 A한글문서의 일부, B한글문서의 일부, C한글문서의 일부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다 보면 쪽번호가 엉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난감하죠. 순서대로 쪽번호가 매겨져야 하는데 번호가 1, 5, 6, 2. 3, 7... 이렇게 들쭉날쭉이면 문서를 읽는이에게 혼란을 주게 됩니다. 

한글 쪽번호 수정


이럴때는 엉킨 것을 푸는 것보다(풀 수는 있음) 아예 모든 쪽번호를 삭제한 후 깨끗한 상태에서 새로 쪽번호를 매기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자 그럼 한글 쪽번호 수정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1. [보기]탭 > [표시/숨기기] > [조판부호]를 선택합니다. 


2. [조판부호]를 활성화시키면 아래그림처럼 주황색으로 [쪽 번호 위치], [새 쪽 번호] 등의 글씨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각각의 쪽번호 명령이 조판부호로 문서에 표시된 것 입니다. 이 주황색 글씨 뒤에 커서를 갖다놓고 키보드의 Backspac키로 삭제하면 쪽번호 명령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엉킨 문서에서 일일히 삭제하며 쪽번호를 수정하느니, 차라리 모두 삭제하는 것이 속 편합니다.




3. 엉킨 문서의 쪽번호를 모두 삭제하려면 [편집]탭 > [조판부호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4. [조판 부호 지우기]대화상자가 뜨면 [새 쪽 번호], [쪽 번호], [쪽 번호 위치]를 선택하고 [지우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문서에서 주황색 조판부호가 사라집니다. 이는 쪽번호와 관련된 모든 명령이 취소된 것 입니다. 그러므로 엉킨 쪽번호 모두가 지워집니다.


5. 엉킨 것이 다 삭제되고 완전히 깨끗해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쪽번호를 매기면 됩니다.  상단메뉴에서 [쪽]탭 > [쪽 번호 매기기


6. [쪽 번호 매기기]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번호 위치], [줄표 넣기], [시작번호] 등을 선택합니다.


지금까지 한글 쪽번호 수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