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줄간격 맞추기!(단축키 포함 총정리!)

오늘 글의 주제는 한글 줄간격 맞추기한글 줄간격 단축키 입니다. 이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차근차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줄간격이란? & 줄간격은 어디서 어디까지?  

줄간격은 위 줄의 상단에서 부터 아래 줄의 상단까지의 세로 간격을 말한다. 아래그림으로 줄간격의 범위를 이해해보자. 아래 문단의 글자 크기는 14pt이다. 줄 간격은 ‘글자에 따라’ 200%이다. 14pt * 200% = 24pt

한글 줄바꿈


  문단이란  

줄간격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문단'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글 워드프로세스프로그램에서 문단은 키보드의 엔터키로 줄바꿈함으로서 만들어진다. 단어 하나 입력하고 엔터를 쳐서 줄바꿈 하면 그 단어는 문단이다. 문장 하나 입력하고 엔터를 쳐서 줄바꿈 하면 그 문장은 문단이다. 문장을 연속해서 여러 개 입력하고 그 문단이 끝났을 때 엔터를 쳐서 줄바꿈하면 그 여러 개의 문장은 하나의 문단이다.

아래그림의 문단는 몇개 일까요? 힌트는 엔터표시! 정답은 3개 입니다.


  한글 줄간격 맞추기  

아래그림의 문단은 몇 개 입니까? 정답은 2개이다.


위그림의 2개의 문단의 줄각격은 160%이다. 이것을 첫번째 문단은 200%, 두번째 문단은 180%로 줄간격을 설정해보자.

1. 첫번째 문단에 커서를 놓는다. 문단의 맨 앞에, 중간에, 끝에 어디든 커서를 두어도 상관없다.


2. 서식도구상자에서 줄간격을 200%로 설정한다.


3. 두번째 문단에 커서를 놓는다. 첫줄에 , 중간줄에, 마지막줄에 어디든 커서를 두어도 상관없다.


4. 서식도구상자에서 줄간격을 180%로 설정한다.



  한글 줄간격 단축키  

문단의 줄간격 값을 조정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서식도구상자에서 줄간격 지정하기

● 위에서 우리가 줄간격 지정해본 방법이다.


2. 단축키로 줄간격 조정

● 줄간격을 넓히기 : 문단 위에 커서를 놓고, Alt + Shift + A

● 줄간격을 줄이기 : 문단 위에 커서를 놓고, Alt + Shift + Z


3. [문단모양]대화상자에서 설정하기

● 마우스우클릭하여 [문단모양]을 선택하거나, Alt + T 단축키를 눌러서 [문단모양]대화상자를 불러와서 줄간격을 조정한다. 


● 한글 줄간격은 기본적으로 '글자에 따라', '160%'로 설정되어 있다. 160%의 의미는 위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이해하실 것이다. '글자에 따라'는 줄간격의 속성 중 하나이다. 줄간격 속성에는 글자에 따라, 고정값, 여백만 지정, 최소값 이렇게 4가지가 있는데 난이도가 높다. 한글을 조판프로그램(책을 전제로 편집하는 것)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그냥 줄간격 값만 조정할 줄 알아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