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인쇄는 페이지 설정을 알아야 쉽다!

엑셀 인쇄를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엑셀 페이지 설정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엑셀 시트에 입력된 것을 출력하는 것은 한글 프로그램이나 MS의 워드 프로그램 같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보다 다소 어렵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이나 MS의 워드 프로그램은 하나의 페이지가 A4(가로 210mm, 세로 297mm) 1장에 해당 합니다. 사용자에게 페이지 단위가 명확히 와닿습니다. 가로폭이 가로로 입력할 수 있는 범위이고 세로폭이 세로로 입력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이 범위가 출력 단위가 됩니다.

이에 비하여 엑셀은 가로로 쭈욱~ 세로로 쭈욱~ 펼쳐진 시트에 자료를 입력 합니다. 가로폭과 세로폭의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페이지 단위(출력 단위 : A4)가 사용자에게 명확히 와닿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엑셀 인쇄 작업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엑셀 페이지 설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엑셀 인쇄 용지  

1. 기본적으로 인쇄는 A4 단위로 하기 때문에 A4 용지 크기를 전제로 엑셀 페이지를 설명하겠습니다. 리본메뉴의 [페이지레이아웃]탭을 선택하고 [페이지설정]그룹에서 [크기]아이콘을 클릭하면 A4로 페이지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인쇄


2. 그러나 A4(가로 210mm, 세로297mm)용지의 구획이 시트 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엑셀 페이지 보기  

 A4 용지의 구획 즉, 페이지를 보려면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첫번째 방법은 엑셀옥션대화상자의 [고급]에서 [이 워크시트의 표시옵션]에서 [페이지 나누기 표시]를 체크하는 것이다. 엑셀옵션다화상자를 불러오는 단축키는 alt + T +O 이다. (이 단축키는 동시에 키보드를 치지 말고 연속적으로 쳐야함에 주의)



2. 두번째 방법은 [보기]탭에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아이콘을 클릭하여 보는 것이다.한다.



3. 세번째 방법은 [보기]탭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아이콘을 클릭하여 보는 것이다.



※ 위 3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고자 하니 일단은 이런게 있구나 하구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와 [페이지 레이아웃]을 실행한 후 다시 [기본]으로 돌아오면  기본으로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지를 표시한는 점선이 나타난다. 이 점선을 없애려면 [엑셀옥션] > [고급]탭에서 [이 워크시트의 표시옵션]에서 [페이지 나누기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엑셀 페이지 설정과 순서  

그런데 문제가 있다. A4 용지의 구획 즉, 페이지 구획은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어느 것이 1페이지고 어느 것이 2페이지 인지 모르겠다.([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는 페이지 순서를 알 수 있다)


예제를 가지고 이해하여 보자. 아래와 같이 A1셀 ~ R129셀 까지 자료가 입력된 시트가 있다. 이 자료는 A4 가로 210mm를 넘어서서 가로방향으로 길게 입력되어 있다. 또한 A4 세로 297mm를 넘어서서 세로방향으로 길게 입력되어 있다. 그럼 어떻게 페이지 번호가 매겨질까(엑셀 인쇄 순서는 어떻게 정해질까)?


   엑셀 페이지 설정과 순서 : 행 우선  

기본적으로 엑셀의 페이지 순서행우선 이다. 엥 이게 무슨말? 쉽게 풀어 설명하면 A4용지의 가로 210mm를 우선으로 한다(행의 길이를 210mm로). 즉 시트의 자료가 가로 210mm 세로 297mm 안에 있는 것을 1페이지로 매긴다. 가로 210mm를 넘어서 입력된 부분은 일단 제끼고 세로 297mm를 넘어서는 부분으로 가서 그 곳을 2페이지로 매긴다. 2페이지에서 가로 210mm를 벗어난 자료는 또 제끼고 세로 297mm를 벗어난 부분으로 가서 3페이지를 매긴다. 더 이상 세로방향으로 자료가 없으면 맨 처음 제낀 부분으로 가서 그곳을 4페이지로 매기고 두번째 제낀 부분을 5페이지로 매긴다. [페이지 레이아웃] 기능으로 확인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엑셀 페이지 설정과 순서 : 열 우선  

1. 페이지 순서열우선으로 바꿀 수도 있다. 방법은 [페이지 설정]대화상자의 [시트]탭에서 [페이지 순서]를 [열 우선]으로 선택하면 된다. 

(1) [페이지레이아웃]탭에서 [페이지 설정]그룹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페이지 설정]대화상자가 열린다.


(2) 이 대화상자의 [시트]탭에서 [페이지 순서]를 [열 우선]으로 선택한다.



2. 이렇게 하면 시트의 자료가 가로 210mm, 세로297mm 안에 있는 것을 1페이지로 매기고 세로 297mm를 벗어난 부분은 일단 제끼고 가로 210mm를 넘어서 입력된 부분으로 가서 그곳을 2페이지로 매긴다.


복잡하지만 차분히 생각해보시면 엑셀의 페이지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가로로 길게 세로로 길게 자료를 입력하고 실습하면서 순차적으로 생각하시면 하실 수 있을 거여요^^ 페이지 개념을 확실히 습득하시면 엑셀 인쇄는 술술 풀립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