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나리오 이렇게!

이번 글의 주제는 엑셀 시나리오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작업표에서 가상으로 수식이 참조하고 있는 셀의 값을 변화시켜 작업표의 결과를 예측하는 기능 입니다. 예를 들어 국영수 점수와 전체 평균점수가 나와 있는 표가 있다면 국어 점수가 90점으로 올랐을 때 전체 평균점수가 어떻게 변화는가를 가상으로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입니다. 국영수 점수와 전체 평균이 나와 있는 표를 가지고 실습해 보겠습니다.


1. 유비의 국어점수가 90점으로 올랐을 때 평균점수가 얼마로 변하는지 엑셀 시나리오 기능으로 알아보겟습니다. 유비의 국어점수가 입력된 셀이 변경 셀이고 유비의 평균점수가 입력된 셀이 결과 셀 입니다. 결과 셀에는 수식이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엑셀 시나리오


2. 유비의 국어점수가 입력된 셀을 클릭 합니다. 이 셀이 변경 셀이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탭에서 [가상분석]아이콘을 클릭하고 [시나리오 관리자]를 선택 합니다.


3. 대화상자가 뜨면 [추가]를 누릅니다.


4. 대화상자가 뜨면 [시나리오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유비 국어점수 90점 상승했을 때'라고 입력하겠습니다. [변경 셀]은 이미 B2로 셀주소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5. [시나리오 값]대화상자가 뜨면 90을 입력 합니다. 변경되는 값을 입력한 것 입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6. 대화상자에서 [요약]을 클릭합니다.


7. [시나리오 요약] 대화상자가 뜨면 보고서 종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시나리오 요약]을 선택하겠습니다. [결과 셀]에는 이미 유비의 국영수 평균값을 구하는 수식이 입력된 E2셀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8. 아래와 같이 새로운 시트로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9. 변경 셀(유비의 국어점수)의 값이 82 → 90으로 변경되니까 결과 셀(유비의 국영수 평균점수)의 값이 72.0 →  82.0 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