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통합 이렇게!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엑셀 데이터 통합 입니다. 엑셀은 표(=테이블 : table)를 만들기에 최적화된 도구입니다. 자료(=데이터 : data)를 분류하여 유사한것 끼리 묶어서 표현하는 양식입니다. 자료 중에서 유사한 것 끼리 묶으면 보통 그 묶음(그룹)에 이름을 부여합니다. 그것을 레이블(label)이라고 합니다.


아래 표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이 레이블 입니다. 그리고 유비, 관우, 장비도 레이블 입니다. 이렇게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을 익히기 위해 사전지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이제 본격적으로 데이터 통합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래와 같이 상하반기별로 나누어진 사원별 전자제품 판매량 표가 있습니다. 이 2개의 표를 하나로 통합(판매량 합계로 통합)해 보겠습니다.


2. 2개의 표를 하나로 통합해 보여줄 셀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판매량 합계라고 적힌 곳 바로 밑의 셀을 선택하겠습니다.


3. 리본메뉴에서 [데이터]탭의 [통합]아이콘을 선택합니다.


4. 대화상자가 뜨면 [함수]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판매량 합계로 통합할 것이니까 [합계]를 선택합니다.


5. [참조] 입력칸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커서를 활성화시킨 후에 마우스로 상반기판매량 표를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합니다.


6. 그리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7. 이번에는 마우스로 하반기 판매량 표를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합니다.


8. 그리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9. [사용할 레이블]에서 [첫행](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에 체크하고, [왼쪽 열](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조자룡)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레이블(label)은 맨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10. 아래 그림 처럼 2개의 표가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엑셀 데이터 통합 기능은 한 시트 안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시트 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heet1에 상반기 판매량 표가 있고, sheet2에는 하반기 판매량 표가 있다면, sheet3에서 데이터  통합 기능을 사용하여 2개의 표를 하나로 만들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