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표, 이렇게!

엑셀 사용자 중 데이터 표 기능을 이해하는 분이 많지 않다. 저도 이 기능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 합니다.


추측으로는 엑셀을 만든 MS사가 사용자가 절대참조 상대참조를 확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표에서 행별 열별 가로와 세로가 교차되는 값을 쉽게 구하도록 배려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데이터 표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엑셀 구구단 표 만들기 예제로 설명하고자 한다.


  수식으로 구구단 표 만들기  

엑셀에서 구구단 표를 만드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다. 선행적으로 절대참조와 상대참조 개념을 확실이 알고 있어야 한다.

1. 행단위로 구구단이 나열된 표를 만들어 보자


2. 이제 가로와 세로가 교차하는 곳에 값을 구하는 수식을 작성해 보자. 수식을 입력할 시작 셀은 B2셀이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수식을 작성하실 건가요? 정답은 =$A2*B$1 입니다. A2셀과 B1셀을 곱하여 가로와 세로가 교차하는 지점의 셀의 값을 구하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수식을 가로방향으로 자동채우기하고  세로방향으로 자동채우기하여 쉽게 표 전체의 값을 구하려면 A2셀에서 A열을 절대참조($기호로 절대참조를 만듬)로 만들어줘야하고, B1셀에서 1행을 절대참조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이렇게 완성한 B2셀의 수식을 마우스로 가로방향으로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해서 2단 구구단의 값을 구하여야 하고 이것을 마우스 세로방향으로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해서 전체 구구단의 값을 구하여야 합니다.



  데이터 표 기능으로 구구단 표 만들기  

위와 같이 수식으로 구구단을 완성하려면 절대참조와 상대참조의 개념을 확실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데이터 표 기능으로 이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설명한 내용에 의문점이 많을 것 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알고있는 개념을 가장 심플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1. 먼저 간단하 표와 구구단 표를 아래와 같이 만든다. B1셀과 B2셀을 비워 놓고 구구단표를 작성한다. 일단 B1셀은 행 형식으로 데이터가 변동되는 값이 들어가는 가상공간이라고 생각한다(2~9). B2셀은 열 형식으로 데이터가 변동되는 값이 들어가는 가상공간이라고 생각한다(1~9).


2. 표에서 B4셀에 =B1*B2 수식을 입력한다.(이 부분이 이해가 잘 되지 않을 것이다. 그냥 약속이라고 속 편하게 생각!^^)


3. 이제 표 전체를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한다.


4. 리본메뉴의 데이터탭에서 가상분석아이콘을 클릭하여 데이터 표를 선택한다.


5. 대화상자가 뜨면 행 입력 셀 입력칸을 활성화시킨 후에 마우스로 B1셀을 클릭하여 셀주소를 입력한다.


6. 열 입력 셀 입력칸을 활성화시킨 후에 마우스로 B2셀을 클릭하여 셀주소를 입력한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한다.


7. 아래와 같이 구구단 표가 완성되었다. 


  데이터 표의 활용  

이번에는 활용 예제를 풀어보자. 상품가격이 나열된 데이터와 할인율이 나열된 데이터로 작성된 표에서 상품가격별로 할인율별로 곱하여 해당 가격을 구하여 보자.


1. 먼저 간단한 표를 아래와 같이 만든다. 상품가격을 적을 셀과 할인율을 적을 셀은 비워 둔다.


2. 상품가결별 할인율별 표를 아래와 같이 만든다. 이해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상품가격이 입력된 셀과 가격이 구하여질 셀들의 표시형식을 '통화'로 설정하자.


3. 표의 맨 위 맨 왼쪽에 있는 A4셀에 =B2*B3 수식을 입력한다.


4. 이제 표 전체를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한다.


5. 리본메뉴의 데이터탭에서 가상분석아이콘을 클릭하여 데이터 표를 선택한다.


6. 대화상자가 뜨면 행 입력 셀 입력칸을 활성화시킨 후에 마우스로 B2셀을 클릭하여 셀주소를 입력한다.


7. 열 입력 셀 입력칸을 활성화시킨 후에 마우스로 B3셀을 클릭하여 셀주소를 입력한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한다.


8. 아래와 같이 상품가격별 할인율별 값이 구하여 졌다.


9. 참고로 값이 구하여진 셀을 어느 곳이나 클릭해 보면 {=TABLE(B1,B2)}이 입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열과 table함수 수식이다. 이 부분은 독자분의 공부부분으로 남겨 둡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