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부분합 이렇게!

엑셀 부분합은 시트의 데이터를 일정한 기준으로 요약하여 통계처리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데이터가 구조화된 표에서 유용하며 선행적으로 일정한 기준으로 표의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말로는 잘 와닿지 않는다. 예제를 가지고 살펴보자.


  들어가기 앞서 이해하기  

1. 부서별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판매량이 나와 있는 표가 있다.

엑셀 부분합


2. 부서를 기준으로 정렬하면 아래와 같다.


3. 이 표에 부분합 기능을 적용하면 아래처럼 각 부서별로 데이터가 요약되고 통계값이 보여진다. 그리고 맨 왼쪽에 윤곽기호(1 2 3 - +)도 보여진다.


부분합을 쉽게 정의하면 부분들(영업1부, 영업2부, 영업3부)의 합계(평균, 개수, 곱 등도 가능)를 구하는 기능이다. 이름처럼 부분의 합계만 구하는 것이 아니라 평균, 개수, 곱 등도 가능함에 유의해야 한다.


  엑셀 부분합 적용하기  

1. '부분합'으로 아래표를 부서별 기준으로 표를 요약하고 합계통계를 구하여 보자.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일정한 기준으로 표의 데이터를 '정렬'해야 한다. 부서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해보자. 


2. 정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표의 머릿글(레이블) 중에서 '부서'를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정렬] >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하자.


3. 영업1부, 영업2부, 영업3부 순으로 정렬된 표의 아무 곳에나 셀포인터를 갖다놓고 [데이터]탭에서 [부분합]아이콘을 클릭한다.


4. 부분합대화상자가 뜨면 [그룹화할 항목]은 [부서]를 선택한다.


5. [사용할 함수]는 [합계]를 선택한다.


6. [부분합 계산 항목]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을 선택한다. 


7. 아래와 같이 각 부서별로 데이터가 요약되고 합계통계값이 보여진다. 


8. 맨 왼쪽에 윤과기호(1 2 3 - +)를 클릭하면 표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엑셀 부분합 제거하기  

1. 표에 아무 곳에나 셀포인터를 갖다 놓고 [데이터]탭에서 [부분합]아이콘을 클릭한다.


2. 부분합대화상자가 뜨면 하단의 [모두제거]를 클릭한다.


3. 아래그림처럼 부분합이 제거 되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