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이렇게!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통해 사용자가 셀에 입력하는 값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즉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자가 입력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려고 할때 입력 제한 사항을 알려주는 메시지도 띄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날짜를 입력해야 할 셀에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설정을 통해 날짜의 기간을 설정하여 이 기간 안의 날짜만 입력하게 하거나 데이터의 길이를 지정하거나 드롭다운 목록을 설정하여 입력할 데이터를 선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한 기간 안의 날짜만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아래와 같이 참석 날짜를 입력해야 하는 표가 있습니다. 2016-8-1 부터 2016-8-31까지의 날짜만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2. 날짜 입력 셀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리본메뉴의 [데이터]탭에 있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합니다.


3. [데이터 유효성]대화상자가 뜨면, [설정]탭에서 제한대상을 [날짜]로 선택합니다.


4. [시작 날짜]와 [끝 날짜]를 입력합니다.


5. 대화상자에서 [설명]메시지탭을 선택하고, 입력자가 셀을 선택했을 때 나타낼 설명 메시지의 제목과 내용을 입력합니다.


6. 대화상자에서 [오류메시지]탭을 선택하고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나타낼 오류메시지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오류 입력시 나타낼 아이콘(스타일)도 선택합니다.


7. 위와 같이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셀을 선택하면 설명메시지가 보여 집니다.


8. 아래 그림처럼 설정한 날짜 기간내의 날짜를 입력하면 유효하게 입력할 수 있지만


9. 아래 그림처럼 설정한 날짜 기간을 벗어난 날짜를 입력하면 오류메시지가 뜹니다.


10.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삭제하려면 설정된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한 후


11. [데이터 유효성 검사]아이콘을 클릭하고 [데이터 유효성]대화상자에서 왼쪽 하단의 [모두 지우기]를 클릭한다.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데이터 입력에 있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작업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