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그룹 설정 및 그룹 해제 이렇게!

엑셀 그룹은 행 또는 열을 그룹 단위로 묶어서 이것을 숨기거나 나타내는 데이터를 요약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려면 먼저 구조화된 표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반별로 학생들이 나열되어 있고 반별 평균점수와 전체 평균점수가 입력된 표라면 엑셀 그룹 설정을 하기에 용이 합니다.

엑셀 그룹


표 전체를 한번에 그룹화하는 방법과 행 또는 열만 그룹화하는 방법을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표 전체를 그룹화(자동 윤곽)  

1. 표의 아무곳에나 셀포인터를 갖다 놓고 리본메뉴의 [데이터]탭에서 [그룹]아이콘을 클릭한다.


2. 메뉴가 열리면 [자동윤곽]을 클릭한다.


3.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그룹화되어 윤곽선이 만들어 졌다.


4. 테두리에 있는 윤곽기호 - 를 클릭하면 묶여지고 + 기호로 바뀐다. 이 + 기호를 클릭하면 다시 펼쳐진다.



5. 윤곽기호 1을 클릭하면 전체 계산 항목을 표시한다. 2를 클릭하면 그룹별 계산 항목을 표시한다. 3을 클릭하면 모든 데이터를 표시한다.




6. [자동 윤곽]을 해제하려면 데이터탭의 [그룹해제]아이콘을 클릭하고 [윤곽지우기]를 선택하면 된다.


  행 또는 열을 선택하여 그룹화  

[자동윤곽]은 전체계산항목 그룹계산항목으로 구조화 되어 그룹화되었지만 [행 또는 열로 그룹화]하는 것은 지정한 범위만 그룹화된다. 여기서는 행 단위로 범위를 지정하여 그룹화해 보겠다.

1. 표에서 1반에 해당하는 행만 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한다.


2. 리본메뉴의 [데이터]탭에서 [그룹]아이콘을 클릭한다.


3. 메뉴가 열리면 [그룹]을 클릭한다.


4. 창이 뜨면 행 또는 열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행]을 선택해 보겠다


5. 아래와 같이 범위지정한 [행]들만 그룹화되었다.



6. 이것을 해제하려면 반대로 해제할 행들을 범위 지정하고 [데이터]탭의 [그룹해제]아이콘에서 [그룹해제]를 클릭한다. 


7. 그룹 해제창이 뜨면 행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해제된다.


엑셀에는 행을 숨기기 하고 열을 숨기기하는 기능이 있다. 이것 대신에 행 또는 열 그룹화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