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product함수 다중조건을 만족하는 곱셈합계 구하기!

sumproduct함수에 다중조건을 인수로 넣어 그 조건들을 만족하는 값들의 곱셉합계를 구하여 보는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sumproduct함수는 엑셀에서 가장 어려운 함수 중 하나 입니다. 지난번 시간에 이 함수의 개념과 단순 사용법에 대하여 공부했습니다. 이 포스팅으로 개념을 먼저 잡고 이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아래와 같이 날짜별 판매자별 과일종류별 단가와 판매수량이 입력되어 있는 표가 있습니다. 월 : '9월', 판매자 : '갑', 과일종류 : '참외'를 입력하면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의 총판매액을 sumproduct함수를 이용하여 구하여 보겠습니다.

sumproduct함수


2. 총판매액을 구할 셀에 함수이름을 입력한다.


3. 첫번째 조건은 '9월'에 해당하는 것만 찾아야 한다. month함수를 입력하고 인수로 년월일날짜를 입력하면 '월'에 해당하는 숫자만 추출된다. month함수를 입력하고 이 함수의 인수로 데이터표에서 '년월일 날짜'가 입력된 셀들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입력하고, = 을 입력하고, '9월'이 입력된 셀주소를 적는다. 

=sumproduct((month(A2:A16)=G3)*

※ 이 함수식에서 조건을 연결할때 * 기호를 사용하는 것에 주의!


4. 두번째 조건은 판매자 '갑'이다. 데이터표에서 '판매자'가 입력된 셀들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입력하고, = 을 입력하고, '갑'이 입력된 셀주소를 적는다.

=sumproduct((month(A2:A16)=G3)*(B2:B16=H3)*


5. 세번째 조건은 과일종류가 '참외'인 것이다. 데이터표에서 '과일종료'가 입력된 셀들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입력하고, = 을 입력하고, '참외'가 입력된 셀주소를 적는다.

=sumproduct((month(A2:A16)=G3)*(B2:B16=H3)*(C2:C16=I3)


6. 세 조건을 만족하는 단가를 찾아야 하니까 쉼표를 찍고 데이터표에서 '단가'가 입력된 셀들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입력한다.

=sumproduct((month(A2:A16)=G3)*(B2:B16=H3)*(C2:C16=I3),D2:D16


7. 세 조건을 만족하는 판매수량을 찾아야 하니까 쉼표를 찍고 데이터표에서 '판매수량'이 입력된 셀들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입력한다. 이것으로 함수식 완성!

=sumproduct((month(A2:A16)=G3)*(B2:B16=H3)*(C2:C16=I3),D2:D16,E2:E16)


8. 엔터를 치면 9월에 / 갑이 판매한 / 참외의 / 총판매액이 구하여 집니다.


9. 월, 판매자, 과일종류를 다른 것으로 입력해도 갑이 구하여 집니다. 8월, 을, 수박을 입력해 봅시다. 아래와 같이 갑이 구하여 집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