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and 함수, 이렇게

엑셀 and 함수는 논리함수로서 함수의 인수가 모두 참일때 true값을 반환합니다.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if 함수와 중첩하여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개념 정립을 위해 and 함수가 단독으로 사용되었을 때와 if함수와 and함수가 중첩되어 사용되었을 때를 다루고자 합니다.


  and 함수 예제  

1. 국어와 영어 점수가 모두 90점 이상이면 true를 반환하고, 어느 한 과목이라도 90점 미만이면 false를 반환하도록 and 함수를 적용해 보자.

엑셀 and 함수


2. 함수이름을 입력한다. =and(


3. 국어점수가 입력된 셀주소를 입력하고 >=90 이라는 조건을 입력한다. =and(B2>=90,


4. 영어점수가 입력된 셀주소를 입력하고 >=90 이라는 조건을 입력한다. =and(B2>=90, C2>=90)


5. 엔터를 치고 마우스드래그로 나머지 셀도 자동채우기 하면 아래 그림처럼 국어와 영어 점수가 90점 이상인 경우는 true가 90점 미만인 경우는 false가 반환된다.


  if 함수와 and 함수 중첩  

1. if함수와 and함수를 이용하여 국어와 영어 점수가 모두 90점 이상일때만 "합격", 90점 미만이 하나라도 있으면 "불합격"으로 표시해 보자.


2. 먼저 if함수를 입력한다. =if(


3. and함수를 입력한다. =if(and(


4. and함수의 인수로 국어점수가 입력된 셀주소와 >=90 이라는 조건을 입력한다. =if(and(B2>=90,


5. and함수의 인수로 영어점수가 입력된 셀주소와 >=90 이라는 조건을 입력하고 괄호 닫기 기호로 and함수식을 닫는다. =if(and(B2>=90, C2>=90),


6. if함수의 인수로 참일때 값인 "합격"을 입력한다. =if(and(B2>=90, C2>=90),"합격",


7. if함수의 인수로 거짓일때 값인 "불합격"을 입력하고 괄호 닫기 기호로 if함수식을 닫는다. =if(and(B2>=90, C2>=90),"합격","불합격")


8. 엔터를 치고 마우스드래그로 나머지 셀도 자동채우기 하면 아래 그림처럼 국어와 영어 점수가 모두 90점 이상인 경우만 "합격"이 표시되고, 그외의 경우에는 "불합격"으로 표시 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