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배열 수식, 예제로 이해하자!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엑셀 배열 수식 입니다.


엑셀의 배열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는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몇가지 예를 암기하는 것이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 입니다.


와닿지 않으시겠지만 엑셀의 배열(Array)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보면

첫째, 국어사전에 나와 있는 "배열"의 뜻은 "일정한 차례나 간격에 따라 벌여 놓음" 비슷한 말은 정렬, 열거 등이 있습니다.

둘째, 컴퓨터 프로그램밍에 있어 "배열"동일한 성격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쉽도록 하나로 묶는 일을 의미합니다.

세째, 엑셀에서 "배열"은 데이터의 집합체라고 간단하게 정의하는 것이 속 편합니다.^^ 데이터 나열한 것을 묶은 집합체다~

네째, 배열을 나타내는 기호는 { }


엑셀에서 배열이라는 집합체를 수식에 이용하면 원하는 값을 얻기 위해 거쳐야 하는 여러 단계를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식을 엑셀 배열 수식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2가지 엑셀 배열 수식을 예제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2가지를 익히고 여기에 다른 지식을 덧붙이기를 권합니다.


  [1] 여러 셀에 입력하는 배열 수식  

아래 표에서 컴퓨터 부품별 판매수입을 구하고자 한다.

엑셀 배열 수식


일반적으로 우리는 수식을 =판매량 * 단가 로 작성하여 판매수입을 구하고 자동채우기하여 나머지 값도 구한다.


배열 수식을 이용하면 부품별 판매수입을 좀 더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1. 판매수입을 구할 셀 전체를 마우스로 범위 지정 한다.


2. = 을 입력한다.


3. 판매량이 입력된 셀들을 마우스로 범위 지정하고 * 기호를 입력한다. = B2:B5 *


4. 단가가 입력된 셀들을 마우스로 범위 지정한다. = B2:B5 * C2:C5


5. 키보드에서 Ctrl + shift + Enter 단축키를 통해 배열 수식을 만든다. {= B2:B5 * C2:C5}

아래와 같이 단번에 컴퓨터 부품별 판매수입이 구하여 졌다. 각 셀을 클릭해보면 공통적으로 {= B2:B5 * C2:C5} 배열 수식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기호를 통해 배열 수식을 인지한 엑셀은 위치의 규칙성을 전제로 알아서 B2와 C2를 매칭시키고 차례대로 B3와 C3...매칭시킨 것 입니다.


  [2] 한 셀에 입력하는 배열 수식  

이번에는 위 예제를 이용하여 총 판매수입을 구하여 보자. 일반적으로는 각 부품별 판매수입을 구한 후에(=판매량*단가) 자동채우기하고 이 값들을 sum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것이다.


배열 수식을 이용하여 단번에 총판매수입을 구하여 보자.

1. 총판매수입을 구할 셀에 =sum( 을 입력한다.


2. 판매량이 입력된 셀들을 범위 지정하고 * 기호를 입력한다. =sum(B2:B5 *


3. 단가가 입력된 셀들을 범위 지정한다. =sum(B2:B5 * C2:C5)


4. 키보드에서 Ctrl + shift + Enter 단축키를 통해 배열 수식을 만든다. {=sum(B2:B5 * C2:C5)}

아래와 같이 단번에 총판매수입이 구하여 졌다. 이 한 셀에만 {=sum(B2:B5 * C2:C5)} 배열 수식이 입력 되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