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rge 함수와 small 함수,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large 함수small 함수 입니다.

이 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응용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large 함수  

이 함수는 지정한 범위 안에서 높은 값 기준으로 원하는 순위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하는 함수 입니다.

한 달 동안 스마트폰 판매사원의 실적이 나와 있는 아래와 같은 표에서 판매량 순위가 3위에 해당하는 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을 large 함수를 이용하여 구하여 보겠습니다.

large 함수


1. 함수를 입력한다. =large(


2. 사원들의 스마트폰 판매량 숫자가 나와 있는 셀들을 범위 지정한다. =large(B2:B8,


3.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순위는 3위이니까 3을 함수의 인수로 입력 한다. =large(B2:B8,3)


4. 함수식을 완성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3위에 해당하는 사원의 스마트폰 판매량 값이 구하여 진다.


  large 함수의 응용  

만약 판매량 1~3위에 해당하는 사원들만 판매량 합계를 구하고 싶다면 sum 함수와 large 함수를 중첩하여 사용합니다. 여기서 "배열"이라는 개념이 들어가는데.. 이걸 글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냥 한번 따라 해보시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렴픗 감이 올 것 입니다^^ 나중에 "배열"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1. 먼저 sum 함수를 입력한다. =sum(


2. large 함수를 중첩한다. =sum(large(


3. 사원들의 스마트폰 판매량 숫자가 나와 있는 셀들을 범위 지정한다. =sum(large(B2:B8,


4. 1~3등의 판매량을 구하니까 이를 배열로 표시해 준다. =sum(large(B2:B8,{1,2,3}))

※ 엑셀에서 배열은 { }로 표시합니다. 1~3위를{1,2,3}으로 표시했습니다. 어렴픗하게 느낌이 오시지 않는지요?!


5. 함수식을 완성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1~3위에 해당하는 판매사원들의 스마트폰 판매량 합계가 구하여 졌습니다.


  small 함수  

이 함수는 large 함수와 반대 개념입니다. 밑에서 몇번째이냐죠. 예를 들어 밑에서 3번째에 해당하는 자의 판매량을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small 함수를 입력 한다. =small(

small 함수


2. 범위를 지정 한다. =small(B2:B8,


3. 밑에서 3번째 이니까 3을 입력 한다. =small(B2:B8,3)


4. 아래와 같이 밑에서 3번째에 해당하는 판매사원의 판매량 값이 구하여 졌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