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서식 [1편], 이렇게!

엑셀 조건부서식에 대하여 기초부터 활용까지 몇차례 걸쳐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조건부서식이 무엇인지 개념을 잡고, 조건부서식의 셀강조 규칙에 대하여 습득해 보겠습니다.


  개념 익히기  

엑셀에서 조건부서식이란 특정한 규칙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만 지정한 서식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한 값을 가진 셀만 빨강색으로 표시하고자 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특정한 값을 특정한 서식으로 표기하여 찾기 쉽게 도드라지게 화면에 표시하는 것 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가 입력된 표를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 입니다.


  조건부서식 - 셀강조 규칙  

셀강조 규칙에는 보다 큼, 보다 작음,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 같음, 텍스트 포함, 발생 날짜, 중복값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한 값을 설정하고 서식을 지정하면 이 값보다 보다 크거나, 보다 작은 값에 지정한 서식이 적용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아래 표를 가지고 샘플로 '보다 큼',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 '텍스트 포함'을 실행 보겠습니다.


엑셀 조건부서식


  '보다 큼'  

1. 영어점수 값이 입력된 셀을 범위 지정한다.



2. 홈탭 > 조건부서식 > 셀강조 규칙 > 보다 큼을 선택한다.



3. 80점을 초과하는 셀을 빨강으로 표시하고 싶다. 80을 값으로 지정(80점은 포함되지 않는다)하고 서식을 지정(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원하는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한다.



4. 아래 그림처럼 80점을 초과하는 셀에 빨강색으로 표시되었다.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  

1. 홈탭 > 조건부서식 > 셀강조 규칙 > 다음 값의 사이에 있음을 선택한다.



2. 80점과 60점 사이의 값을 가진 셀을 빨강으로 표시하고 싶다. 80과 60을 값으로 지정(80점, 60점 포함됨)하고 서식을 지정한다.



3. 아래 그림처럼 80점과 60점 사이의 셀에 빨강색으로 표시되었다.



  '텍스트 포함'  

1. 성명이 입력된 셀을 범위 지정한다.



2. 홈탭 > 조건부서식 > 셀강조 규칙 > 텍스트 포함을 선택한다.



3. 임돌이라고 입력된 셀을 빨강으로 표시하고 싶다. 임돌이를 텍스트로 지정하고 서식을 지정한다.



4. 아래 그림처럼 임돌이가 입력된 셀에 빨강색으로 표시되었다.



※ 참고로 지정한 조건부서식을 지우려면 홈탭 > 조건부서식 > 규칙 지우기를 사용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