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복사와 이동, 이렇게!

이 포스팅의 키워드는 일러스트 복사, Ctrl + D, 이동 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자가 그린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고 복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예제로 도형 오브젝트를 사용하겠습니다.


   일러스트 오브젝트 이동  

왼쪽 도구패널에 있는 선택도구(selection tool : 검은색 화살표 모양)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지점에 갖다 놓는다.


일러스트 복사


   일러스트 오브젝트 직선 이동(수평, 수직, 45도 이동)  

선택도구(selection tool)로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원하는 지점에 갖다 놓는다.


일러스트 이동



   일러스트 오브젝트 복사  

● 선택도구(selection tool)로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원하는 지점에 놓으면 오브젝트가 복사된다.



● 위 방법으로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이동한 후에 Ctrl + D 단축키를 누르면 방금 전에 복사한 것을 다시한번 되풀이 해준다.

복사하여 이동한 간격까지도 되풀이 해준다는 것이 포인트다. 눈치 채셨겠지만 D는 duplicate(복사하다. 사본을 만들다)의 약자다. 아래 그림은 여러번 Ctrl + D 단축키를 눌러 동일한 간격으로 복사 했다.



● 다른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Ctrl + X(잘라내기), Ctrl + C(복사하기), Ctrl + V(붙여넣기) 단축키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