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자동채우기, 총정리!


엑셀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가 "자동채우기" 입니다. 오늘은 이 기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사전 지식 정리!^^

● 윈도우에서 마우스 커서는 화살표 모양입니다. 엑셀을 실행하고 시트 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두꺼운 십자모양으로 바뀌어 집니다.



● 엑셀에서 최소 입력단위는 셀(cell)입니다. 이 셀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네모난 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입력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 합니다. 이 네모난 사각형을 "셀 포인터"라고 부릅니다.



● 셀 포인터의 우측 하단에 조그마한 사각형이 보이십니까? 이 작은 네모난 점을 "채우기 핸들"이라고 부릅니다.



● 채우기 핸들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작은 십자모양으로 바뀌어 짐니다.



● 마우스 커서가 작은 십자모양으로 바뀌어 졌을 때 채우기 핸들을 마우스로 찍고 아래로 원하는 만큼 드래그한 뒤에 놓으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입력 됩니다. 이것이 엑셀 자동채우기의 기본입니다.


엑셀 자동채우기


채우기 핸들을 마우스로 찍고 원하는 만큼 드래그한 후 놓으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자동 입력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엑셀 자동채우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문자데이터  

문자를 자동채우기하면 데이터가 복사되어 채워진다.



  숫자데이터  

숫자를 자동채우기하면 기본적으로는 복사되어 채워진다.



하지만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채우기 핸들을 끌면 1씩 증가하여 채워진다.



  혼합데이터  

문자는 복사되어 채워지고 숫자는 1씩 증가하여 채워진다. 숫자가 2개이상 섞여 있을 경우에는 마지막 숫자만 1씩 증가하여 채워진다.



  사용자 지정 목록 데이터  

"월요일 ~ 일요일", "1월 ~ 12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은 엑셀에 미리 순서가 등록(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이란 곳에 등록되 있음) 되어져 있다. 그래서 "월요일"을 입력하고 이 데이터를 자동채우기 하면 복사되어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미리 등록된 순서에 따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이 채워진다.



사용자가 순서 있는 데이터로 채우기하고 싶다면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에서 미리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http://meaningone.tistory.com/261


  엑셀 자동채우기 단축키 활용  

1. 셀에 데이터를 입력 한다.


2. 세로 방향(열)으로 10개의 셀을 범위 지정 한다.


3. Ctrl + D 단축키를 누르면 데이터가 세로방향으로 복사되어 채워진다.


4. 이번에는 가로 방향(행)으로 10개의 셀을 범위 지정 한다.


5. Ctrl + R 단축키를 누르면 데이터가 가로방향으로 복사되어 채워진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