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선택하여 붙여넣기와 단축키, 이렇게!


엑셀의 셀 안에는 데이터(문자, 숫자)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서식과 숫자도 들어 갑니다. 이 셀을 복사하여 다른 셀에 붙여 넣기하면 모든 것이 복사되어 붙여넣기 되죠.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제외하고 서식만 붙여넣기 하거나 수식만 붙여넣기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선택하여 붙여넣기 입니다. 방법은 3가지 있습니다.


아래 표의 판매량과 합계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는 것을 예제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판매량 합계가 적혀있는 셀은 수식(합계 수식)과 서식(굵게, 빨간색글꼴, 하늘색 셀)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엑셀 선택하여 붙여넣기


1. 엑셀 선택하여 붙여넣기 단축키 Ctrl + Alt + V


선택하여 붙여넣기 단축키


2. 마우스 우클릭하여 이용하기 



3. 홈탭의 클립보드그룹에 있는 붙여넣기를 클릭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이중에서 값, 서식, 수식, 연산, 연결하여 붙여넣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값"만 붙여넣기  

1. 셀을 선택하고 복사한다.



2.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고, Ctrl + Alt + V 단축키를 누른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값"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3. 아래 그림처럼 값만 붙여넣기 되었고 서식과 수식은 붙여넣기되지 않았다.



   "서식"만 붙여넣기  

1.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고, Ctrl + Alt + V 단축키를 누른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서식"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2. 아래 그림처럼 서식만 붙여넣기 되었고 값과 수식은 붙여넣기되지 않았다.



   "수식"만 붙여넣기  

1. 수식이 있는 셀을 복사한다.


2.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고, Ctrl + Alt + V 단축키를 누른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수식"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3. 아래 그림처럼 수식만 붙여넣기 되었고 값과 서식은 붙여넣기되지 않았다.


   붙여넣기하고 연산  

1. 셀을 선택하고 복사한다.



2.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고, Ctrl + Alt + V 단축키를 누른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연산에서 더하기"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3. 복사한 셀의 숫자와 붙여넣기한 셀의 숫자가 더하기 되어 그 값이 표시 되시 된다.



   연결하여 붙여넣기  

1. 셀을 선택하고 복사한다.



2. 붙여넣기할 셀을 선택하고, Ctrl + Alt + V 단축키를 누른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연결하여 붙여넣기"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3. 아래 그림의 수식 입력줄을 보면 복사한 셀의 주소가 입력되어 있다. 원본 데이터의 숫자를 바꾸면 붙여넣기한 셀의 숫자도 바뀐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