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도형 만들기 기초

키워드 : bounding box, bounding box의 빈사각형점, Shift키, Alt키


   일러스트레이터 인터페이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면 상단에는 메뉴가 나열되어 있다. 메뉴 밑에는 제어 패널이 위치 한다.


왼쪽에는 도구패널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패널 대화 상자가 있다.(색상 / 획, 그라디언트, 투명도 / 모양, 그래픽 스타일 / 레이어, 대지)



   파일 새로만들기  

상단 메뉴 [file]에서 [new]를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Profile 에서 Custom, Print, Web, Devices, Video and Film, Basic RGB 등을 선택 한다.


Size에서 Custom, Letter, Legal, Tabloid, A4, A3, B5, B4 등을 선택한다.


Size 에서 Custom을 선택하면 크기단위와 너비, 높이 등를 설정할 수 있다.



   도형 만들기 기초  

● 왼쪽 도구패널에서 사각형아이콘을 마우스로 길게 클릭하면 여러가지 도형을 그릴 수 있는 선택창이 나타난다.

● 사각형 그리기 : 사각형 도구를 선택하고 도화지에서 클릭하여 상하좌우로 드래그하여 적정 지점에서 놓으면 사각형이 그려진다.(delete키를 누르면 삭제됨) 또는 도화지에 클릭하면 대화상자가 생성되는데 여기에 너비와 높이를 입력한다.


● 정사각형 그리기 :  Shift키를 누르면서 드래그하면 정사각형이 그려진다.


● 가운데 점에서 퍼지는 사각형 그리기 :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그리면 클릭한 지점을 가운데 기준으로 삼아 퍼지면서 사각형이 그려 진다.


● 가운데 점에서 퍼지는 정사각형 그리기 : Alt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그리면 클릭한 지점을 가운데 기준으로 삼아 퍼지면서 정사각형이 그려 진다.


   도형 이동  

● 그린 도형을 다른 지점으로 이동 시키려면

왼쪽 도구패널에서 검은색 화살표(selection tool : 선택도구)를 선택하고 도형을 클릭한다. 도형 주변에 bounding box가 생긴다. 면색이 있을 때는 면색을 찍고 드래그하여 이동시키고, 면색이 없을 때는 선을 찍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지점에 놓으면 된다.



● 여러 개의 도형을 그린 후 이 도형들을 한꺼번에 옮기려면

도구패널에서 검은색 화살표(selection tool)를 선택하고 여러 개의 도형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한 후(바운딩 박스가 생성된 후) 클릭 드래그하여 원하는 지점에 놓으면 된다.


● 곁가지로 "검은색 화살표"는 도구패널에서 선택하지 않고 키보드 V를 누르면 된다.


● 방금 명령 취소는 Ctrl + Z 단축키를 사용한다.


● 여러 개의 도형 중에서 2개만 선택하기 : 검은색화살표와 Shift키로 선택하면 된다. 


● 도형을 직선으로 이동 시키기 : 검은색화살표로 클릭한 상태에서 Shift + 드래그


   도형 복사  

● 도형 복사 : 검은색화살표로 클릭한 상태에서 Alt키 + 드래그


● 도형 직선으로 복사 : 검은색화살표로 클린한 상태에서 Alt + Shift + 드래그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