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만들기 개념만 알면 ok!

  엑셀 매크로(macro)란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입력한 문자데이터를 굵게, 크기를 20, 색깔을 빨간색으로 적용하려면

여러 번 클릭을 통해 명령해야 합니다.

만약 엑셀 작업을 하면서 여러 곳에서 반복적으로 

문자데이터를 굵게, 크기를 20, 색깔을 빨간색으로 적용해야 한다면

엑셀 매크로 설정을 통해 단축키 하나로 위 3가지를 한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국어사전 '매크로'의 뜻


  엑셀 매크로 만들기  

사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핵심개념을 말하면

엑셀 매크로 [매크로 기록]을 선택한 후 사용자가 여러가지 명령을 실행하고 [매크로 중지]를 눌러 설정을 완료하면 기록과 중지 사이에 사용자가 행한 여러 명령들이 엑셀에 저장되고, 이후에 설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저장된 여러 명령들이 한번에 실행 되게 하는 기능이다.


1. 엑셀 프로그램 열고, 리본메뉴의 [보기]탭에서 > [매크로]를 클릭하고 > [매크로 기록]을 선택


엑셀 매크로 만들기




2.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가 열리면, 

(1) 매크로 이름을 입력 : 여기서는 '굵게20빨간색'이라 하겠습니다.(이름에 공백이 없어야함)

(2) 바로 가기 키(단축키)를 입력 : 여기서는 'Ctrl + m'으로 설정하겠습니다.

(3) 매크로 저장위치 : 현재 통합 문서로 설정하겠습니다.

(4) 설명 입력 : 여기서는 '문자데이터를 굵게, 크기는 20, 색깔은 빨간색'이라고 입력하겠습니다.





3. 이제 엑셀에서 굵게, 글꼴크기를 20으로, 글자색깔을 빨간색으로 설정한다.





4. 그리고 리본메뉴의 [보기]탭에서 > [매크로]를 클릭하고 >[매크로 중지]를 선택하면 매크로 만들기 완성!





5. 이제 마우스로 임의의 셀 하나를 선택한 후, 위에서 설정한 매크로 단축키 Ctrl + m을 누른다. 그리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굵게, 크기 20, 색깔 빨간색으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매크로를 여러개 저장한 경우에는

[보기]탭 > 매크로 > [매크로 보기]를 선택하면 '매크로' 대화상자가 뜨는데

여기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실행]을 클릭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법은 위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이 기능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는가가 관건입니다.^^

개념을 익히셨으면 인터넷에서 여러 활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