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f함수 사용법, 개념을 알면 ok!

  if함수 란


논리함수로

ㆍ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하고

원하는 조건도 지정하여

그 조건에 맞으면 즉 true(참)이면 "---"라는 값을 나타내고, 

그 조건에 맞지 않으면 즉 false(거짓)이면 "xxx"라는 값을 나타내도록 만드는 함수


이게 무슨말이야?! 이해가 잘 안된다.

구체적 예를 가지고 말해보자.

학생들의 중간고사 평균점수 데이터가 있다. 

90점 이상을 조건으로 지정하여

90점 이상 조건에 맞으면 "반장후보"라는 값을 나타내고

90점 이상 조건에 맞지 않으면 "탈락"이라는 값을 나타내도록 만드는 함수.


  엑셀 if함수 사용법


개념을 이해했으니, 엑셀 if함수 사용법으로 들어가 보자.

If함수를 이용하여 90점이면 "반장후보", 90점 미만이면 "탈락" 이라는 값을 나타내 보자.

                                            (조건)       (true 값)             (조건)            (false 값)


1. 셀을 선택하여 if함수를 입력한다.

=IF



2. 데이터를 지정하고, 조건을 입력한다.(데이터 : 중간고사 평균점수, 조건 : 90점 이상)

=IF(B2>=90,            ※90점 이상을 >=90 입력, >=를 비교 연산자라고 한다.




3. 조건에 맞으면 "반장후보"라는 값을 나타낸다.

=IF(B2>=90,"반장후보",            ※함수식에서 텍스트는 "텍스트" 이렇게 큰따옴표로 입력.



4. 조건에 맞지 않으면 "탈락"이라는 값을 나타낸다.

=IF(B2>=90,"반장후보","탈락")




5. if함수식이 들어간 셀을 아래로 쭈욱 드래그하여 자동채우기하면 끝!



※ 참고로  "새내기 직장인을 위한 Excel 활용 팁"이라는 심플한 컨텐츠가 있어 링크 걸어 봅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