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컴퓨터 활용 칠판

컴퓨터 조립을 해보려고 합니다!

의미 하나 2016. 8. 15. 23:34

집에 노트북이 있는데 일러스트 등 컴퓨터 작업을 하기에는 용이하지 않아서 컴퓨터를 하나 장만하기로 했습니다. 화면이 크고 풀 키보드인 울트라 노트북도 생각해봤는데 이번 기회에 컴퓨터와 좀 더 친숙해지기 위해서 각 부품들을 구입하여 직접 컴퓨터 조립을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컴퓨터 조립에 관해서는 문외한 이라서 관련 지식들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어떤 목적의 컴퓨터인가를 먼저 결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순서인데... 컴퓨터 조립을 하기로 결정하고 나니 필요한 부품들에 대하여 알고 싶은 호기심에 그냥 폭풍 검색을 했습니다. CPU, CPU쿨러, motherboard, RAM, SDD,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케이스 등 마치 쇼핑 중독자처럼 백화점 매장을 헤매듯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그런데 점점 좋은 물건에만 눈길이 가더군요. 마치 명품에 눈이 멀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대략 찾은 각 부품들의 가격을 합해 보니 150만원이 넘더군요. 여기에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까지 합하면 장난 아닌 금액! 크~ 제 주머니 사정으로는 너무 큰 금액이죠~


에구 정신을 차리자! 제 자신을 컨트롤하려고 했는데... 이미 때는 늦어 버렵습니다.^^ 제 마음은 이미 고성능의 컴퓨터 부품에 마음을 빼앗겨 버렸거든요^^


그렇다고 질러버리기엔 경제적 후폭풍을 감당할 수 없는 것은 뻔한 것이기에 타협점이 필요했습니다. 합리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고민 끝에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내게 필요한 컴퓨터는 어떤 것 이지? 일러스트레이터가 잘 돌아가고 오피스프로그램, 웹브라우저 등이 빠른 반응을 할 수 있는 컴퓨터. 부가적으로 외관이 이쁘고 크기가 좀 작은 컴퓨터. 하나 더 첨가하면 소음이 적은 컴퓨터.

CPU는 오버클럭을 할 필요는 없으니까 i7 6700으로 선택했습니다. 고로 사제 CPU쿨러 없이 구입한 CPU에 동봉된 쿨러를 사용하면 여기서 돈을 절약!

컴퓨터 크기와 디자인에 포인트를 두고 있으니까 마더보드는 m-atx 크기로 컴퓨터 케이스는 마더보드에 맞는 미니타워 크기로 선택! 단 마더보드는 나중에 확장성을 고려하여 돈을 투자하기로!

그래픽카드는 일단 없이 가보고 정 안되겠으면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결정!

RAM은 비교적 결정하기가 쉬웠다. DDR4 8G 삼성제품으로 결정!

SDD와 파워서플라이는 아직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 좀 더 공부를 한 후 선택하기로~


대략 위와 같은 결정으로 견적을 내보닌 120만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또한 큰 금액이지만 처음 욕심을 그나만 줄였습니다. 이 블로그에 생애 첫 컴퓨터 조립 기록을 남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