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pdf 변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번 포스팅의 토픽은 '엑셀 pdf 변환'입니다. 엑셀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Smallpdf.com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과 엑셀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엑셀 pdf 변환


  Smallpdf.com에서 엑셀 pdf 변환  

1. Smallpdf.com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첫페이지에 정사각형 모양으로 pdf 관련한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엑셀 pdf 변환이라고 적힌 연두색 정사각형을 클릭합니다.


2. 연두색 직사각형 안에 '여기에 엑셀 파일 드롭하기'와 '파일 선택'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우리는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 참고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있는 엑셀파일을 직접 드래그 하여 이 웹페이지에 올려 놓아도 파일이 업로드 됩니다. 이것이 '여기에 엑셀 파일 드롭하기' 입니다^^


3. 윈도우탐색기와 비슷한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내컴퓨터에 있는 변환할 엑셀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4. 엑셀파일이 이 웹사이트에 업로드 되면서 자동으로 pdf로 변환됩니다.


5. 이제 [지금 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변환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끝!


  엑셀 자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엑셀 pdf 변환  

1. 작성한 엑셀파일을 pdf로 변환하고자 한다면 '다른이름으로 저장'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엑셀파일을 열고 상단 리본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3. [다른 이름으로 저장]대화상자에서 [파일형식]을 pdf로 선택합니다. 


4. 그리고 [저장]을 클릭하며 끝!



  엑셀 pdf 변환 하기 전에 주의할 점  

위 2가지 방식 모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word파일 등은 기본적으로 A4 단위 안에 컨텐츠(텍스트, 이미지 등)가 들어 가지만, 엑셀은 시트 단위 안에 컨텐츠가 들어 갑니다. 즉 가로로 쭈욱~ 세로로 쭉욱~ 펼쳐진 시트 안에 컨텐츠가 입력됩니다. 그래서 pdf로 전환하기 전에 엑셀 시트 위의 컨텐츠들을 A4 단위 안에 넣는 작업을 선행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갔습니다.


1. 먼저 아래와 같은 엑셀시트가 있습니다. A4단위를 적용하려면 [보기]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2. 아래 그림을 보면 A4단위를 벗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짜투리로 3페지, 4페이지가 되었습니다.


3. A4단위 안으로 집어 넣으려면 파란색 세로 점선을 드래그하여 파란색 굵은 선에 갖다 놓으면 됩니다.


4. 아래 그림처럼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PDF 파일형식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PDF 파일형식의 특성을 글로 표현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지식도 짭고요^^ 네이버캐스트에 'PDF'라는 제목으로 이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어 여기에 링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