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내어쓰기 이렇게!

지난번 시간에 '한글 들여쓰기'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한글 내어쓰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글을 읽기 전에 지난번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내어쓰기는 문단 첫 줄을 제외하고 나머지 줄의 시작위치가 지정한 값 만큼 들어가서(빈 공간이 생김) 쓰여 지는 것 입니다. 아래그림이 내어쓰기된 문단 입니다.

한글 내어쓰기


명칭이 헷갈린다. 아래와 같이 생각하면 될 듯 싶다.

'들여쓰기'는 들어가서 쓰여진다는 의미이고, '내어쓰기'는 나아가서 쓰여진다는 의미이다.

한글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에서의 '들여쓰기'와 '내어쓰기'의 기준은 첫줄이다. 첫줄이 나머지 줄 보다 들어가 보이면 '들여쓰기'이고, 나머지 줄 보다 나아가 보이면 '내어쓰기'이다. 보이는 것 기준이지, 움직이는 것 기준이 아니다.


  내어쓰기(기본)  

1. [문단모양] 대화상자 이용하기

(1) 문단 위에 커서를 둔다. 문단 어느 위치든 상관없다. [입력]탭 > [문단모양]을 선택하거나, 마우스우클릭하여 [문단모양]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Alt + T를 눌러서 [문단모양]대화상자를 불러온다.


(2) [첫줄]항목에 [내어쓰기]에 체크하고 얼마나 내어쓰기 할 건지 포인트 값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문단의 글자크기가 15pt여서 글자 2개 크기 만큼의 공백을 주기위하여 30pt를 입력하겠다.


(3) 아래그림처럼 문단이 내어쓰기 되었다.


2. 단축키 Ctrl+F5 또는 Ctrl+Shift+O 이용하기

문단을 작성하고 문단의 위에 커서를 놓은 후(문단 어느 곳이든 상관없습니다) 단축키 Ctrl + F56 또는 Ctrl + Shif + O를 눌러서 내어쓰기 할 수 있다. 1pt씩 빈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만약 글꼴 크기가 15pt라면 15번 이상 눌러야 한글자 만큼의 빈공백이 생기는 불편함이 있다. 아래그림은 단축키를 15번 누른 결과 입니다.^^ 문단의 첫줄을 제외한 나머지 줄들이 15pt 이동 했다.


3. 가로눈금자 이용하기

가로 눈금자에는 삼각형 2개와 사각형 1개가 있다. 이것들로 문단의 들여쓰기, 내어쓰기, 왼쪽여백을 조정할 수 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다. 이 작업을 하려면 조정하려는 문단 위에 커서를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커서의 위치는 어디든 상관 없다. 만약 여러개의 문단이 있고 그중 한 문단의 들여쓰기, 내어쓰기, 왼쪽여백을 조정하고 싶다면 원하는 문단 위에 커서를 놓아야 한다.


(1) 첫번째 삼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의 '첫줄 시작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문단의 들여쓰기를 조정할 수 있는 것 입니다.


(2) 두번째 삼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의 첫줄을 제외한 '나머지 줄 시작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문단의 내어쓰기를 조정할 수 있는 것 입니다.(두번째 삼각형과 사각형이 함께 움직임)


(3) 사각형을 마우스로 찍어 움직이면 '문단 왼쪽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삼각형 2개와 사각형이 함께 움직임)


  내어쓰기(응용)  

아래그림에서 문단의 시작점은 어디인가?


위 그림에서 문단의 시작점은 글자(빨강색)가 아니라 특수기호(파랑색) 입니다. 그렇다면 문단의 첫줄의 글자에 나머지 줄의 글자를 맞추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어쓰기를 하면 됩니다. 무조건 외우십시오. 이때 단축키 Shift + Tab를 사용합니다. 


1. 문단의 첫 글자 앞에 커서를 놓는다.


2. 단축키 Shift + Tab을 누른다.(이것을 '빠른 내어쓰기'라고 부릅니다)


한글 내어쓰기는 글자만으로 이루어진 문단에 쓰이기 보다는 문단의 첫줄이 특수기호로 시작하고 그 다음에 문자열이 올때 첫줄의 문자열이 시작되는 부분에 나머지 줄의 문자열 시작위치를 맞추고자 할때 사용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