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머리말 넣기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한글 머리말 넣기 입니다. 책을 예제로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책을 펼치면 왼쪽짝수쪽, 오른쪽홀수쪽이 표시됩니다. 책에 따라 다르겠지만 왼쪽 짝수쪽에는 책제목이, 오른쪽 홀수쪽에는 목차의 제목이 표시됩니다. 이 약속을 꼭 기억하세요!

한글 머리말을 한문장으로 설명하면 페이지의 맨 위쪽 영역에 고정적으로 반복되는 내용을 넣는 기능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한글 머리말 넣기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왼쪽 짝수쪽에 머리말 넣기  

1. 머리말이 시작될 페이지에서 [쪽]탭의 [머리말]아이콘을 클릭한다. 

한글 머리말 넣기


2. 단축키 Ctrl + N, H 를 눌러서 [머리말/꼬리말]대화상자를 불러와 이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하위메뉴에서 [위쪽] > [짝수쪽] > [모양없음]을 클릭한다. 모양없음은 사용자가 직접 머리말을 입력하는 것이고 이것 이외에 쪽번호, 파일이름을 왼쪽, 가운데, 오른쪽에 넣을 수 있는 선택메뉴가 있다.


4. 글꼴, 크기 등을 설정하고 머리말을 입력한다. 여기서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로 집어 넣겠습니다. 글꼭, 크기 등을 먼저 설정하고 머리말을 입력하시는게 편합니다.^^


5. 머리말  편집을 종료하려면 [머리말/꼬리말 닫기]아이콘을 클릭한다.


6. 머리말을 편지하려면 수정하려면 입력한 머리말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편집상태로 바뀐다.


  오른쪽 홀수쪽에 머리말 넣기  

1. 머리말이 시작될 페이지에서 [쪽]탭의 [머리말]아이콘을 클릭한다.


2. 하위메뉴에서 [위쪽] > [홀수쪽] > [오른쪽 번호]를 클릭한다.


3. 아래그림처럼 홀수쪽 오른쪽 위치에 쪽번호가 머리말로 넣어 졌다.


양쪽에 머리말 넣기는 설명하지 않아도 되겠죠^^ 양쪽에 머리말 넣기를 하면 짝수쪽, 홀수쪽 구분없이 모든 페이지에 적용되는 머리말 넣기가 됩니다.


이 방법으로 꼬리말 넣기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