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목차 만들기, 이렇게!

오늘 이 글에서는 한글 목차 만들기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책을 고를 때 제목을 보고 그 다음에 이책이 어떤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는지 목차를 봅니다. 목차는 소주제와 페이지 번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주제와 페이지 번호 사이에는 점선을 넣는데 이 점선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포인트 입니다. 솔직히 저는 얼마전 까지 점선을 만드는 방법을 몰라서 ------------- 이렇게 빼기 기호를 이용했습니다.^^ 여기서는 각 페이지 번호의 오른쪽 끝이 나란히 배열되고 점선로 한번에 넣는 방법을 설명해 봅니다.


  한글 목차 만들기 :: 한글 목차 선 만들기  

1. 먼저 아래와 같이 목차 페이지에 들어갈 내용(소주제, 페이지 번호)을 적습니다.

한글 목차 만들기


2. 목차 문단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합니다.


3. 마우스우클릭하여 [문단 모양]을 선택하거나 Alt + T 단축키를 누릅니다.


4. [문단 모양]대화상자가 뜨면 [탭 설정]탭을 선택합니다.


5. 여기서 [탭 종류]와 [채울 모양], [탭 위치]를 지정하여 [추가]하게 되는데 '탭(Tab)'이 뭐지? 궁금하신 분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키보드의 Space Bar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한칸 이동합니다. 키보드의 Tab키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길게(기본값 40pt) 이동합니다. 키보드의 Tab키를 눌렀을 때 어느 방향으로 이동할 것인지, 빈칸(선없음)으로 이동할 것인지 또는 선을 표시하면 이동할 것인지, 얼마나 이동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 입니다. 한글에서는 기본적으로 Tab키를 누르면 40 포인트(pt) 빈칸으로 이동 합니다. mm로 환산하면 14mm 빈칸으로 이동(1pt는 0.35mm)하는 것이고, cm로 환산하면 1.4cm 빈칸으로 이동하는 것 입니다.


6. 이제 [탭 종류]에서 방향은 오른쪽에 체크하고, [채울 모양]은 빈칸(선없음)이 아닌 점선을 선택하고 Tab키를 누르면 오른쪽 방향으로, 즉 [탭 위치]는 400pt(14cm 이동하게 설정. 해당 줄의 거의 끝쪽에 위치하도록 세팅)으로 설정합니다.


7. 그리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탭 목록]에 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이제 설정이 끝났으니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설정이 끝났는데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10. 페이지 번호 앞에 커서를 놓습니다. (글자 모양의 페이지 번호인 1 앞에 커서를 놓는다)


11. 이제 키보드에서 Tab키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점선이 만들어 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된대로 Tab키를 누르니까 점선을 만들면서 400pt 이동하게 된 것 입니다.


12. 나머지 페이지 번호 앞에도 Tab키를 눌러서 점선을 집어 넣습니다. 각 페이지 번호의 오른쪽 끝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습니다.


알고 나면 그리 어려울 것이 없는데 그동안 한글 목차 만들기 할 때 항상 ------------ 이렇게 빼기 기호를 열심히 두드렸습니다.^^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